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역사와 유래 및 문제점 비교과 용어 분석 그리고 제언

예수님이 12 제자를 삼은 것을 기본 원리로 시작했다는 ‘G12(지투엘브)’와 부산 풍성한교회 김성곤 목사가 건전한 신학과 건전한 성령의 역사를 모토로 주창했다는 ‘두날개’에 대한 평이협 대표 이인규 권사의 비교연구이다. G12는 각 교단들이 입장이 정리된 반면 ‘두날개’는 아직 뜨거운 논란 중에 있다. 이인규 권사의 문제제기와 제언에 대한 두날개 김성곤 목사의 답을 기대한다. <교회와신앙>은 건전한 토론으로 의혹이나 문제점 해소에 기여하기 위해 인신공격이 아닌 정당한 양측의 반론문을 그대로 게재할 것을 약속한다. <편집자 주>



이인규 권사 / 평신도이단대책협의회 대표

목차
1. 역사와 유래
(1) G12와의 연관성
(2) G12와 두날개의 비교
2. 세자르 카스텔라노스의 직통계시
3. 두날개의 문제점
4. 두날개의 용어들
(1) 쓴뿌리
(2) 견고한 진을 파하라
(3) 기름부음
(4) 번영신학, 기복신앙
(5) 전통신학의 비난과 부정
(6) 가계저주론
5. 결론


1. 역사와 유래




▲ 이인규 권사

‘두날개’와 유사한 양육 프로그램으로 먼저 ‘알파코스’가 있었는데, ‘알파코스’는 예장합신(2009/94/참여금지), 예장통합(2009/94/금이빨 사건 등 엄격 배제), 기성(2009/복음적이나 가계치유는 경계)로 규정되어 있다. 그 이전에는 ‘뜨레스디아스’와 같은 프로그램이 있었는데, 한국에 전래된 경위가 이단교회를 통하여 시작되었기 때문에 문제가 있었다. 사실 ‘뜨레스디아스’나 ‘알파운동’은 문제제기는 있었으나 이단성을 띠었다고 할 정도까지 심각한 것은 아니었다. 그 뒤로 정통교회에서 일부 문제점을 ‘수정한 알파운동’이나 ‘수정된 뜨레스디아스’가 있어왔던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최근에 적지 않은 교회에서 성행되고 있는 ‘G12’와 ‘D12’(두날개의 전신)부터는 심각한 문제점들이 발견되었고, 몇몇 교단에서 교류금지와 참여금지로 규정한 ‘신사도운동’을 접목시킨 증거들과 신학적인 이단성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현재 ‘G12’는 예장합동(2008)에서 이단성이 있다고 공식 규정되어 있으며, 또한 ‘빈야드운동’은 예장통합(1995/81/도입금지), 예장고신(1996/46/참여금지, 2007/57/빈야드성 유사운동 집회 참여금지), 예장합동(1997/82/참여자, 동조자는 징계), 기성(1998/53/사이비 성있음)에서 규정하였고, ‘신사도운동’은 예장고신(2007/57/지극히 불건전한 사상, 관련 저술탐독 금지, 강사초빙 금지, 집회 참여금지), 예장합신(2009/94/이단성, 참여금지), 미주한인장로교연합(2012/교류금지)에서 규정하였으며, 극단적 신비주의(직통계시, 예언, 환상, 넘어짐, 금가루 현상, 금이빨 사건, 입신 등)는 예장통합(2012/97/참여금지)에서 규정하였다.

(1) G12와 D12

G12의 창시자는 ‘세자르 카스텔라노스’(콜롬비아 ICM, 국제카리스마미션 교회)로 알려져 있으며, 그는 예수님이 12 제자를 삼은 것을 기본 원리로 시작하였으며, 이 선교운동 이후에 교인들이 많이 늘어났지만, 속칭 뒷문으로 빠져나간 교인들의 숫자가 많은 것에 대해서 회의를 느꼈다고 한다.

그 후에 그는 1985년 한국의 조용기 목사의 여의도순복음교회를 방문하여 순복음교회의 셀 조직을 롤모델로 사용하면서 성공을 하였다고 주장하는데, 본인이 스스로 밝히는 G12의 동기에 대해서는 1983년 “너의 교회는 하늘의 별들만큼 바닷가의 모래만큼 커져서 사람 수를 셀 수 없게 될 것이다.”이라는 예언적 계시를 받았다고 주장하며, 또한 그의 부인도 영의 말씀을 받았다고 하는데 “12개의 돌이 있었는데, 그는 주께서 보여주시는 것을 바로 알아차렸다.”라고 증언한다. 즉 세자르 카스텔라노스의 G12는 신비주의적인 직통계시와 예언을 근거로 시작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인 견해로는 카스텔라노스가 알파운동과 순복음교회의 셀 조직을 변형시킨 것이며, 그것에 신사도운동적인 성향을 접목시킨 것이라고 본다.

부산 풍성한교회의 김성곤 목사는 자신의 두날개(D12)가 G12를 모방한 것이 아니라고 부인하였는데, 그 이유로는 G12가 2002년에 우리나라에 들어왔고, D12는 1994년에 시작되었으므로 시간적으로 두날개가 먼저라고 주장한다. 김성곤 목사는 미주 아멘넷과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94년 풍성한 교회를 시작할 때, D12라는 이름으로 12명의 제자를 삼는 것을 목표로 했다. 2002년 G12가 콜롬비아교회에서 한국으로 들어왔다. 그러자 사람들이 D12와 G12를 혼란스러워 했다. 그래서 기도하는 가운데 ‘두날개’라는 이름으로 바꾸었다. 두날개가 시스템의 정체성과 잘 맞는다.”(아멘넷 기사)

김성곤 목사는 G12가 2002년에 우리나라에 처음 도입되었다고 주장하는데, 로렌스콩의 <신사도적 셀교회>(국제 Cell Korea 한국대표본부)라는 책이 한국어로 발간한 때가 2000년이었다. 그 책 43쪽을 보면 ‘독수리처럼 날아오르다’라는 소제목이 있는데, 로렌스콩이 1984년 로스앤젤레스의 올림픽경기에서 독수리를 보고 힌트를 얻었다고 말하고 있다. 김성곤 목사의 주장대로라면 두날개는 로렌스콩이 원조가 되어 버린다. 또 2002년에 류영모 목사가 쓴 책에 <두날개로 비상하는 교회>(서로사랑)가 있었다. 심지어 김성곤 목사도 NCD를 통하여 책을 출간한 적도 있다.

김성곤 목사가 말하는 2002년은 김삼성이라는 사람에 의하여 G12가 한국에 도입된 시간이다. G12가 카스텔라노스에 의하여 시작된 것은 1983년이고 그 이후에 싱가폴의 로렌스콩이 1986년에 G12를 시작하였으며, 로렌스콩은 자신의 책 <신사도적셀교회> 126쪽에서 1993년 10월에 한국에서 기드온 집회를 통하여 피터와그너가 자신에게 싱가폴 영적네트워크 지도를 맡아줄 것을 요청하였다고 기록하고 있다. 다시 말하여 1994년에 D12를 시작하였으므로 두날개가 먼저라는 주장은 잘못된 주장이다.

더욱이 셀 이론을 제시한 랄프 네이버가 로렌스콩의 FCBC교회와 협력하게 된 것이 1990년부터 5년 동안이었으며, 랄프 네이버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셀교회들과 ‘제3의 물결’ 이론 : 많은 복음 사역자들의 마음 속에 셀교회가 갖는 중요성이 과소평가되고 있는 이유는, 셀교회들과 소위 널리 알려진 ‘기사와 표적’ 운동이 유사한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 (랄프 네이버, <셀교회 지침서>, 국제터치 셀사역 한국본부, 65쪽)

피터 와그너의 제3의 물결은 곧 빈야드운동을 말한다. 랄프 네이버는 스스로 셀교회가 빈야드운동과 유사한 모습을 보인다는 것을 인정하면서, 복음주의자들이 제3의 물결의 기사와 표적을 인정하지 않는 것을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하고 있다.

로렌스콩은 자신의 책 <신사도적셀교회> 157쪽에서 자신의 신앙공동체침례교회(FCBC)가 성공적인 셀교회로 전환할 수 있었던 이유 중에 하나로 1991년 존윔버와의 집회를 말하고 있다. 그 책 157-160쪽에는 쓰러짐, 거룩한 웃음, 성령의 기름부으심, 귀신축사, 성령춤, 바닥에 구르는 현상이 등장한다.

김성곤 목사는 자신의 풍성한교회가 NCD에서 평가지수 90점을 맞았다고 자랑을 하는데, NCD의 랄프 네이버는 <신사도적셀교회>라는 책 65쪽에서 피터 와그너가 강신술의 위력에 대해서 평가한 주장을 인용하며, “우리가 지옥의 문을 공략할 때 반드시 필요한 하나님의 권능에 대해, 전통주의 교회는 그 필요성을 별로 느끼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그러나 막상 셀그룹이 사탄의 영역을 침범하면 악의 세력이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라고 이원론적인 주장을 말한다. 그들이 말하는 영적전쟁은 성경에서 말하지 않는 이원론이며 세상을 하나님과 사탄의 대결구도, 선과 악의 싸움, 영과 육의 싸움으로 정의하는 것이다.

또 랄프 네이버는 자신의 책에서 셀교회를 전통적인 교회에 비교하여 새 부대의 새 포도주로 비유함으로써, 자신들을 새 부대와 새 포도주라고 비유하는 신사도운동과 동일한 주장을 하고 있는데 그것은 피터와그너의 열두사도 중에 하나인 로렌스콩의 책에도 나타나며, 그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내쉬빌에 있는 한 교회 연구기관의 최근 집계에 따르면, 이 새롭고도 혁신적인 셀교회들이 미국에서만 수천개에 따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1979년에는 이러한 교회들이 소수에 불과했는데, 최근의 그러한 현상들은 성령의 역사하심의 결과다. 셀교회들은 새 부대이며 새 포도주를 담고 있는 셈이다.”(랄프 네이버, <셀교회 지침서>, 국제터치 셀사역 한국본부, 32쪽)

한국교회에서 G12는 이미 1990년대부터 로렌스콩과 랄프 네이버의 영향을 받아서 시작되었던 것이다. 한국교회 목사들이 싱가폴 로렌스콩을 방문하여 G12를 배워 왔다고 전해지며, 그 와중에 D12(두날개)가 G12를 모방하여 나타났다고 보여진다. 그 이유로는 D12에서 양육을 표시하는 다이아몬드 구조가 G12와 동일하고, 그 커리큘럼과 용어가 비슷하며, 주말 수양회에서 신사도운동을 접목시킨 것도 유사하다고 본다. 특히 G12가 사용하는 특이한 용어들을 두날개도 동일하게 사용하고 있다.

<두날개를 말하다>라는 책에서, 저자 소개를 보면 김성곤 목사는 “모든 족속으로 제자 삼는 비젼에 생명을 던진 사람이다. 1994년 5월, 불타는 제자비젼으로 하나님이 디자인하신 교회로 평가받았다. 2003년 두날개선교센터를 설립하여 매년 컴퍼런스와 두날개로 날아오르는 건강한 교회로 세워지도록 섬기고 있다….”라고 말한다.

다시 정리를 하면 G12가 카스텔라노스에 의하여 시작된 것은 1983년이고 그 이후에는 피터와그너의 열두사도 중에 하나인 싱가폴의 로렌스콩이 1986년에 G12를 시작하였으며, 셀 이론을 처음으로 제시한 NCD의 랄프 네이버가 로렌스콩의 FCBC교회와 협력하게 된 것이 1990년부터 5년간이었다고 랄프 네이버가 직접 밝히고 있다. 즉 G12는 로렌스콩과 랄프네이버의 영향을 받아서 2002년이 아니라 훨씬 이전부터 한국교회에 알려졌는데, 특히 한국교회 목사들이 싱가폴 로렌스콩을 방문하여 G12를 배워서 도입한 것이며, 그 와중에 D12(두날개)가 G12를 모방하여 나타난 것이다. 그 당시 D12에서 양육을 표시하는 다이아몬드 구조가 G12와 유사하고, 그 커리큘럼이 비슷하며, 주말 수양회에서 신사도운동을 접목시킨 것도 유사하며 공통점과 유사점이 너무 많이 발견된다.

또 다른 루트로 미국 베다니교회의 마르쿠스 후센을 통해서 G12가 한국에 도입이 되었던 적이 있으며, 그러한 와중에 이성방 목사(제주열방교회)가 우연히 콜롬비아 보고타의 MCI교회에 가게 되었고, 세자로 카스텔라노스(FCBC)를 만날 기회가 있어서 그와 관계를 맺어 G12 동아시아 책임자인 리차드 옹 목사를 통해서 제주열방교회에서 G12를 시작하게 된다. 이 중에서 G12Korea라는 명칭을 사용했던 김삼성 선교사가 G12라는 이름을 사용하지 못하게 되자, ‘열두제자선교회’라고 이름을 바꾸게 되어 활동을 하게 된다.

자신이 세자르 카스텔라노스의 열두제자 중에 하나라고 주장하는 김삼성 목사(카자흐스탄 은혜교회)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또한 전세계적인 경향을 보면 1900년에 처음으로 미국의 아주사에서 성령운동이 일어났고, 60년대에는 치유운동(healing Movement), 7-80년대의 예언운동, 90년대의 사도운동을 통해서 우리에게 전혀 생소하고 새로운 전통교회에서는 들어보지 못했던 역사를 일으키셨다. 성령께서 분명히 무언가를 행하시고 있지만 그것이 주의 일인지 아닌지 파악할 수 없는 수많은 운동이 일어났다. 이 모든 것들이 결국은 기존교회 안으로 전달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그런 변화들이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그러면서 중요한 개념을 가진 한 가지 단어가 있다. 그것은 바로 평신도의 제자화, 평신도의 사역화이다.”( 김삼성, <셀교회에서 G-12 교회로>, 서로사랑, 29-30쪽)

다시 말하면 G12의 유래가 신사도운동의 유래와 같다는 것을 스스로 언급하고 있으며, 신사도운동에 평신도 사역이 추가된 것이 곧 G12라고 설명한다.

특히 싱가폴의 로렌스콩(신앙공동체침례교회, FCBC, Faith Community Baptist Church)도 1986년 여의도순복음을 방문하고 G12를 도입하여 86-91년까지 70개의 셀, 94년까지 1200개의 셀로 증식하였다고 주장하였다. 로렌스콩은 피터 와그너의 12 사도 중에 하나이며, 그가 주장한 셀교회의 명칭은 ‘신사도적 셀 교회’이었으며, 92년에서 97년까지 600명으로 성장했고 지금은 15,000명으로 성장했다고 주장하였다.

제주열방교회 G12도 결국 신사도운동을 벗어나지 못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교회는 원수를 이기기 위해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권세를 사용할 때, 엄청난 영적인 수준에 도달할 수 있다. G12 비전은 그리스도 안에서 이 권위를 사용하기 위해 교회를 위해 강력한 분위기를 만들어 낸다. 인카운터들은 저주와 속박을 끊어버리는 축사의 초자연적인 기름 부으심이 나타나는 완벽한 장소이다.”(제주열방교회 홈페이지)

G12는 다양한 단체로 우리나라에 도입이 되었으며, 현재도 다양한 명칭으로 활동 중이고, 필자가 보기에는 두날개 역시 동일한 한 부류라고 생각된다. 그들이 사용하는 용어는 거의 유사하거나 혹은 다른 용어로 사용하더라도 그 기본 셀조직과 신사도운동과의 연관성은 거의 대등소이하다고 말할 수 있는데, 비건전한 신학과 기적과 표적을 보이는 현상적인 집회를 혼합하고 있다.

이들이 이러한 프로그램을 정당화하는 이유는 교회성장이라는 명칭으로 미화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급격한 교인수의 성장은 대부분이 수평이동이며, 기적과 표적을 보이는 현상적인 집회로 인한 일시적인 급성장이라고 보는 것이 정확하다. 만약 교인 성장이라는 이름으로 이런 프로그램들이 정당화된다면, 이러한 기적과 표적을 보여줌으로써 많은 교인들을 확보하고 있는 이단교회들도 정당화되어야 하지 않는가?

1999년 2월에는 캐시 루너라고 하는 자가 엔카운터 운동을 G12에 도입하였는데, 지도자의 명칭을 사도라고 불렀고, “참석자는 오순절의 예수의 제자와 같이 술 취한 영을 받았다.”고 하면서 다음과 같이 주장하였다.

“60명의 회중이 모였을 때 상당수가 이교도였던 사람들에게 성령이 분출되어 관중들을 도취시켰다. 오순절에 제자들에게 일어난 것처럼. 그 이후 교회는 초자연적으로 자랐고, 주를 향해 목마르고 배고픈 자들이 그들의 삶 속에서의 성령의 만지심을 구하며 모였다.”

Encounter 운동은 원래 보통 10∼15명의 참가자와 1∼2명의 촉진자(facilitator)로 구성된다. 2∼5일간의 합숙훈련을 하게 되는데, 참가자들은 이 훈련을 통해 공석상에서는 말하지 못했던 자기신념이나 감정 등을 솔직하게 표명함으로써, 자기성장이나 대인관계의 발전과 개선을 꾀한다. 미국의 심리학자 K.레빈의 인간관계를 위한 기법훈련으로서의 트레이닝 그룹(training group)과, C.R.로저스의 심리학적 성장을 위한 베이식 인카운터 그룹(basic encounter group)으로 대표되는, 여러 가지 집중적 그룹의 경험이 ‘인간성 회복 운동’으로써 1960년대에 미국 전역에 확산되었다. 현재 G12에서 행하고 있는 인카운터그룹이란 곧 이와 같은 합숙훈련과 같은 소규모적인 집회의 양육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이러한 엔카운터 운동은 G12 뿐 아니라 두날개에서도 사용되고 있다. 단지 그 명칭이 ‘수양회’라는 이름으로 포장된 것뿐이다.

그 후에 G12가 예장합동에서 이단성이 있다고 규정되자, 이 운동은 D12로 명칭만 바뀌게 되는데, 그 프로그램도 약간의 변화가 있으며 그들 내부에서는 비록 다르다고 주장하지만, 실제로 달라진 점은 거의 없다고 보아야 한다. 쉽게 말하자면 대외적으로 명칭의 변화만 있었던 것으로 보여진다. 즉 D12가 두날개로 다시 바꾼 것이다.

(2) G12와 두날개의 비교

○ 커리큘럼의 비교
실제로 커리큘럼의 내용으로 비교하여 보면 다음과 같은데, 4개의 항목이 6개의 항목으로 제목과 숫자만 바뀌었을 뿐 실제 내용에서는 크게 다른 점이 없다.
G-12 ① Win(전도단계) ② Consolidate(양육단계) ③ Disciple(제자훈련) ④ Send(파송단계)
D-12 ① 전도(소그룹전도) ② 정착(새신자정착지원) ③ 양육(내적치유와 회복) ④ 제자훈련(부르심과 응답) ⑤ 군사훈련(헌신과 순종) ⑥ 재생산훈련(지도력양성)

○ 다이아그램의 비교
더욱이 D12와 두날개에 사용하는 다이아몬드 양육시스템은 이미 그 전에 싱가폴 FCBC 교회의 ‘station 개념에 의한 시스템’과 그것을 발전시킨 국제 터치 본부(랄프 네이버)의 ‘5 시스템’이라고 불리는 야구장(다이아몬드) 시스템이 이미 사용되고 있는 다이아그램과 거의 유사하다.
랄프 네이버의 다이아몬드시스템에서 ‘내적치유수양회’와 ‘새가족수양회’는 두날개에서 ‘전인적치유수양회’라는 이름으로 바뀌었으며, ‘전도수양회’와 ‘리더쉽수양회’는 두날개에서 ‘리더수양회’로 이름만 조금 바뀌었을 뿐이다.

○ 용어의 비교
실제적인 예를 들어보면, 랄프 네이버의 <셀교회 지침서>에는 아래와 같이 설명되어 있는데, 현재 두날개에서 전인적치유 수양회는 ‘내적치유와 견고한 진’에 대해서 가르치고 있다.

“내적치유 수양회: 자신의 내면에 숨겨져 있던 견고한 진을 발견하고, 하나님나라의 가치기준을 깨닫고 내적치유를 경험하는 수양회이다.”(랄프 네이버, <셀교회 지침서>, 449쪽)

또 랄프네이버는 G12로 알려진 세자르 카스텔라노스의 ICM 교회에서 행하여지는 내적치유수양회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으며, 전통주의 교회로부터의 해방, 소위 ‘혼연’이라고 불려지는 ‘Soul-tie’라는 용어와 ‘견고한 진’이라는 용어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다. 이런 것들은 현재 모두 두날개에서 그대로 가르치고 있는 용어이다.

“ICM(필자주: 세자르 카스텔라노스의 교회)은 정규적으로 ‘내적치유수양회’라고 불리는 수양회를 열고 있는데, 이는 새로 들어오는 셀 멤버를 위한 것이다. 이 수양회는 새 신자들의 성장을 위해 꼭 필요한 부분이다. 이 수양회를 하는데는 많은 목적이 있다. 참석자들은 전통주의 교회와 ‘영혼을 묶는 끈’이나 예수님이 다스리지 못하게 하는 ‘견고한 진’으로부터 해방되는 것을 경험하는 동시에 성령충만을 받는다. 이 수양회는 G12 멤버와 후원자들이 새 신자를 후원하는 동료 셀 멤버들이 인도하는 강도 높은 수양회이다“(랄프 네이버, <셀교회 지침서>, 328쪽)

즉 알파운동이 G12로, G12가 D12로 바뀌고, D12가 두날개로 바뀐 것으로 보면 이해가 빠르게 될 것이며, 알파운동이 빈야드가 접목되었다면, G12는 신사도운동이 접목되었고, 두날개는 신사도운동뿐 아니라, 다락방과 같은 심각하고 위험한 많은 이단성이 혼합되어 있다고 보여진다.
특히 D12 두날개는 직접적으로 세자르 카스텔라노스의 G12 영향을 받았다기 보다는 랄프네이버와 로렌스콩 계열의 G12의 영향을 받았다고 보여진다.

그러면서 두 날개의 문제점이 외부로 쉽게 표출되지 않았던 이유는 수양회에서 있었던 현상적인 집회에 대해서 외부로 비밀을 지키라는 가르침이 있었고, 현상적인 집회에 대해서는 용어를 바꾸라고 가르쳤으며, 교회에서는 하지 말라는 내부적인 가르침이 있었기 때문으로 본다. 특히 양육교재는 질문형식으로 기록되어 있고, 그 답변은 내부에서만 가르치게 되어 있으며, 내부적인 강의는 외부로 유출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즉 두날개의 내부 강의는 그 강의를 직접 참가하였던 교인들이 필기로 쓴 녹취록 외에는 증거가 없다.

그러나 필자는 세 명의 참가자가 쓴 녹취록의 필기 내용이 거의 동일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최근에는 두날개 내부에서 강의하는 강사의 자료를 획득하였으며, 그 모든 내용이 거의 동일하였다. 심지어 다른 교단에서 입수한 녹취록과 직접 두날개를 도입했단 목회자의 증언도 그 내용이 동일한 것을 발견하였다. 특히 문제점을 파악하지 못하는 유명목사들이나 교수들을 앞에 세우고 그들을 방패막이로 삼는 방법은 많은 이단들이 주로 사용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2. 세자르 카스텔라노스의 직통계시

G12의 창시자인 세자르 카스텔라노스는 MCI 교회의 목사이다. 그의 책을 보면 그가 예수를 직접 만나거나 예수의 음성을 듣는 것이 수십번을 기록하고 있다. 심지어 중요한 문제도 아닌 일상적인 경우에도 직접 주님이 말씀을 하신다는 것이다. 소위 ‘하나님의 음성 듣기’이며, 다시 말하면 세자르 카스텔로노스는 직통계시를 주장하는 신비주의자로서 자신을 신령한 존재로 부각시키려는 의도를 가진 사람이라고 말할 수 있다. 즉 G12의 정체성이 무엇인지 알 수 있는 내용이다.

예수님을 만나고, 예수님의 음성을 들으며, 예수님이 손으로 자신을 만지는 장면이 기록되어 있는데 그 손길이 만지는 곳마다 무거운 죄가 벗겨진다는 이상한 주장을 하고 있다. 그리고 그는 이것을 거듭난 것으로 표현하고 있는데, 이러한 거듭남은 성경에 단 한 번도 기록된 적이 없으며, 죄사함은 예수를 믿음으로 받는 것이지, 어떤 손길이 닿아서 받는 것이 아니라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던 어느날 밤 나는 예수님을 일대일로 만나야겠다는 생각에 마음을 가다듬고 그분께 이렇게 속삭였다....... 약 15분이 경과한 후에 내가 있던 그 방은 순식간에 찬란한 빛으로 밝아졌다. 그 느낌은 마치 하늘과 땅은 사라지고 천지의 무대 위에 지극히 작은 내가 장대한 그 분 앞에 홀로 서 있는 것같은 느낌이었다...... 그러나 놀라운 일이 일어났다. 환상 가운데 사람의 손과 같은 형체가 내 곁으로 다가와 머리에서 발끝까지 쓰다듬어주는 것을 보았다. 그런데 놀랍게도 그 따스한 손길이 닿은 곳마다 나의 죄악의 무거운 짐이 벗겨지는 체험을 했다.”(세자르 카스텔라노스, , 23-24쪽)

“얼마 후 주님께서 ‘너의 의자를 옮길 수 있단다.’라고 말씀하시는 음성을 들었다. 그래서 나는 주님께서 나의 의자를 옮기시도록 가만히 앉아있었다. 시간이 흘러도 아무 일이 일어나지 않자 나 스스로 의자를 움직이기 시작하자 주님께서 또다시 말씀하셨다. ‘나는 직접적으로 너의 의자를 옮길 수 있단다. 그러나 너를 통해서 그렇게 하고 싶구나. 나는 직접적으로 영혼들에게 말할 수 있단다. 그러나 너를 통해서 그들에게 다가가고 싶구나. 나는 너를 목회자로 세웠다. 꿈을 꾸어라! 큰 교회에 대한 꿈을 꾸어라. 꿈은 나의 영의 언어란다. 네가 목회할 교회가 얼마나 큰지 하늘의 별과 바다의 모래알과 같이 영혼들의 수는 헤아릴 수 없을 것이며, 너를 통하여 큰 민족을 이룰 것이다.”(세자르 카스텔라노스, , 39쪽)

그는 자신이 예수를 직접 만나고 대화를 하며, 또 천사를 볼 수 있다고 주장한다.

“나의 몸은 바닥에 쓰러졌으나 나의 영은 쓰러지지 않았다. 그 순간에 나는 나를 호위하고 빛나는 옷을 입고 어린아이의 청결한 눈빛으로 나를 바라보고 있는 수천 명의 천사를 보았다. 그들은 좁고 커다란 하나의 터널을 만들어 나를 안전하게 지켜 주었다. 앞과 뒤가 보이지 않는 그런 긴 터널 같은 곳에 내가 있었다. 그들이 하늘로 올라가자 나 역시 그들을 좇아 올라갔다. 천사들이 하나님께 경배의 찬양을 올려 드리기 시작하자 비록 이해하지 못하는 언어였으나 나는 기쁨으로 충만했다.”(, 49쪽)

다음 글은 세자르의 부인, 끌라우디아의 글이다. 두 번을 세례 받는 것도 문제지만, 자신의 세례받는 것을 마치 예수님이 세례를 받는 것과 비슷하게 표현하고 있다. 더욱이 두 번 세례를 받는 것을 예수님과 유사한 장면으로 표현하고, 그녀는 예언, 방언통역, 사람의 중심을 볼 수 있는 은사도 받았다는 것이다.

“주님께서는 나에게 요단강에 가서 다시 한번 세례를 받을 것을 말씀하셨다. 성령님께서는 분명한 음성으로 나에게 멕시코인 선교사가 세례를 베풀어줄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후에 그 선교사와 대화를 나누면서 알게 된 사실이지만 그가 잉태되었을 때 어느 선지자가 아직 태아에 있던 그를 위해 모친에게 다음과 같이 기도하고 예언했다고 간증했다. ‘곧 태어날 아이는 세례요한처럼 될 것입니다’ 물에서 올라오는 순간 나는 하늘 문이 열리고 성령께서 내게 내려오심을 영적으로 느꼈다. 바로 그 순간 나의 삶은 변화되었다. 성지순례의 모든 순서가 마치자 우리를 가이드해 주었던 목사님은 나에게 산상수훈 언덕 위에서 설교할 것을 부탁했다. 물론 나의 설교는 일정에 포함되지 않았던 것이었다. 그러나 나는 그 제안이 주님으로부터 오는 것이라는 것을 감지했고, 설교할 것을 수락했다. 설교하려고 입을 여는 순간 나는 내 자신의 확신에 찬 목소리에 스스로 놀라고 말았다. 의심의 여지없이 성령님께서 나의 삶을 통해 역사하고 계시는 순간이었다. 그 이후로 나는 매순간마다 귀를 기울여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자 하는 적극적인 자세를 취했다. 매일의 기도 시간은 나의 삶을 변화시켰고, 이로 인해서 나는 예언, 방언통역, 그리고 사람들의 중심을 관찰하는 안목의 은사를 받게 되었다.”(, 109-110쪽)

세자르 카스텔라노스가 셀 조직을 강화시킨 이유도 예수님이 다음과 같이 직접 말씀해 주셨다고 한다. 결국 예수님은 세자르에게 다른 교회로 보내지 말라고 말씀하셨다는 것이다. 세자르의 예수님은 세자르의 교회만을 위한 분인가보다.

“목사님 저는 MCI 교회에서 예수님을 영접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다른 교회에 출석하고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나는 이와 같이 반응하곤 했다.
“할렐루야! 하나님께 영광을 드립니다. 비록 우리 교회에 출석하고 있지 않지만, 타락하지 아니하고 계속해서 말씀으로 양육을 받고 있네요.”
그런데 하루는 주님께서 다음과 같은 말씀을 주셨다.
“너는 지금 잘못된 생각을 갖고 있다. 나는 그 영혼을 너희 교회에 보냈지 다른 교회에 보내지 않았다. 나는 네가 그 영혼을 돌보라고 보낸 것이다.” (, 160쪽)

또 세자르는 레즈비언의 영을 가진 여인을 축사하였다고 주장하며, 이것을 영적전쟁이라고 그의 책에서 말한다. 그런데 왜 세자르는 한꺼번에 귀신을 쫓아내지 못하고 무려 6개월 동안 이 여인을 축사할 수 없었는지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않는다.

“또 다른 실화이다. 주님께서는 어느 여자 위에 역사하고 있는 레즈비언의 영을 보여 주셨다. 나는 그때까지만 해도 축사사역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잘 모르고 있던 때였다. 하루는 기도회에서 설교를 하고 있었는데, 바로 그 여자가 기색이 변화된 얼굴로 일어나 뛰어 나와서 나에게 폭력을 가하려고 했다. 다른 때 같으면 도망가기 바빴을 텐데, 그땐 권위있게 ‘주님이 너를 꾸짖으신다’라고 소리쳤다. 그러자 그 여자는 바닥에 쓰러졌고 귀신들이 나에게 말을 걸어오기 시작했다. 주님이 그러하셨던 것처럼 나 역시 귀신들의 이름을 물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네 이름이 무엇이냐?’ 그러자 뜻밖에 ‘저의 이름은 마르다, 마리아, 니디아입니다’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겠는가? 뜻밖이었던 이유는 그때만 해도 모든 귀신은 바알새불이나 사탄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는 줄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런 것을 따질 순간이 아니었다. 계속해서 나는 ‘너희 이름이 무엇이든지간에 상관없다! 예수의 이름으로 명하노니 떠나가라!’라고 소리쳤다. 귀신은 잠시 동안만 떠나 있을 것이라고 협박했다. 그래서 우리는 그 처녀를 위해 6개월 동안 축사사역을 벌였다.”(, 212-213쪽)

이 책은 세자르가 주님을 직접 만나고, 그 음성을 들었던 수십 건에 대해서 기록하고 있다. 결국 그가 말하고 싶은 것은 G12가 주님이 직접 알려준 것이라는 것이며, G12를 반대하는 것은 곧 주님을 반대하는 결과가 될 것이라는 것을 말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세자르와 그의 부인에게 나타난 주님은 이단들이 주장하는 직통계시와 다름이 없으며, 비성경적이다.


3. 두날개의 문제점

‘두날개’라는 의미는 건전한 신학과 건전한 성령의 역사의 양면을 뜻한다고 한다.
그러나 실제로 두 날개는 건전하지 못한 신학과 함께, 신사도운동의 잘못된 현상적인 영성운동을 가르치고 있기 때문에 불건전한 신학과 이단성이 농후한 영성운동의 양면을 가르치고 있다고 보아야 한다.

두 날개에서 가르치던 실제 내용을 녹취한 내용이 부산 풍성한교회의 서로 다른 몇 사람으로부터 제보 받았는데, 그 내용으로 보면 두 날개는 알파나 G12보다 더 심각한 신학적인 문제점이 있음이 도처에서 발견되고 있다. 어떻게 이런 운동이 우리나라에서 수천교회를 통하여 양육교재로 활용되고 있었을까?

알파코스의 문제점은 성령에 대한 양태론적인 표현, 가계저주론 그리고 교회마다 다르지만 주말수양회에서 행하여지는 빈야드운동의 현상적인 집회였다. 그러나 두날개는 알파코스와 같이 단순한 양태론으로 설명한 것이 아니라, 삼위일체 자체를 공동체로 표현하고 있고, 예수가 십자가에서 부활한 후에 비로소 삼위일체 공동체에 들어갈 수 있었다는 이상한 주장까지 하고 있다. 예수가 성육신하고 있었을 때에는 삼위일체 하나님이 아니었는가? 또한 삼위일체는 어떤 공동체를 뜻하는 개념이 아니다. 두 날개의 녹취록에는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삼위일체 하나님은 공동체로 존재하신다.
창 1:26 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로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육축과 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
- 공동체로 존재하심
- 주님의 십자가의 가장 큰 고통은 죄로 인한 공동체의 관계에서 분리되는 것이었음
- 그래서 십자가로 인해(죽음) 그 공동체 안으로 들어가는 것임.

“주님의 십자가의 가장 큰 고통은 죄로 인한 공동체의 관계에서 분리되는 것이었음. 그래서 십자가로 인해(죽음) 그 공동체 안으로 들어가는 것임.”이라는 내용은 이해할 수 없는 이상한 내용이다. 예수께서 죄로 인하여 삼위일체라는 공동체에서 분리되었는가? 그리고 죽음으로 삼위일체라는 공동체로 들어갔다는 것이 도대체 무슨 뜻인가?

또 두날개는 가계저주론과 죄 유전론을 가르치고 있다. 2013년 가계저주론을 도입하여 가르쳤던 이윤호 목사는 그동안 잘못 가르친 것에 대해서 모두 회개하고 수정을 하겠다고 발표하였는데, 두날개는 가계저주론을 가르치고 있다. 두날개는 자신들이 예수를 믿으면 가계의 저주가 끊어진다고 가르치기 때문에 가계저주론과 다르다고 변명을 하지만, 가계저주론이 ‘끊어지는가’ 혹은 ‘안 끊어지는가’라는 문제가 중요한 본질이 아니라, 가계저주론을 가르친다는 자체가 문제이며, 가계저주론자들이 가르치는 성경구절을 그대로 인용하고 있다는 것이 문제가 된다. 더 중요한 본질적인 문제는 두날개에서 이런 가르침을 받음으로써 가계저주를 끊을 수 있다고 가정한다면, 두날개를 도입하지 않은 교회는 가계저주가 계속 미치고 있는 것이 되지 않는가?(가계저주론에 대해서는 뒤에서 다시 구체적으로 다루어 보자.)

- 죄는 버리지 않으면 상속된다. 같은 죄가 흐르는 것을 끊어버리라.
- 죄는 상속되기에 흐름을 끊어야 한다.
- 성경 헤롯왕의 죄가 대대로 흐름 - 죄도 상속된다 - 헤롯 가문을 보면, 에돔 족속 - 에서의 후손 - 에서는 하나님으로부터 저주받은 족속이다. - 유대인과 이두매인의 피가 헤롯에게 흐름 - 헤롯 왕 때 예수 탄생 - 2살 아이를 다 죽임 - 잔인한 사람 - 아들 헤롯에게 상속됨 - 잔인함의 죄가 상속 - 동생 아내를 빼앗아 삶- 세례 요한을 죽임 - 잔인함이 대물림- 손자 헤롯 아그립바도(행11장) 잔인함 - 야고보를 죽이고, 베드로를 감옥으로 - 감옥의 간수를 다 죽음 - 나중에 행12:20 - 충이 먹어 죽음(23대) - 4대 헤롯에게(헤롯 아그립바2세) 대물림(행 26장) - 사도 바울을 괴롭힘 - 복음을 받지 않음 - 왕에서 쫓겨남 - 비참하게 살다 죽음 - 우리 조상이 지은 죄가 무엇인지를 잘 알아야 한다 - 당대에서 예수 믿고 끊어야 하는 것이다 - 3-4대까지 내려오면 쑥밭이 되는 것
가계에 흐르는 저주 - 고질적인 질병- 알콜 중독 등이다 - 우리가 예수 믿으면 모든 죄는 다 끊나지 않느냐? 질문 - 당연하다 그런데 조상의 죄는, 우리가 의인이 되나 죄를 짓는다- 죄 짓는 의인인 것이다 - 예전에 사단이 그것을 가지고 늘 우리를 지배하고 산 것이다 - 사단은 예수 믿는 순간 도망을 갔으나 - 늘 주변에 있으면서 (왜 우리 가문에, 혈통에 늘 붙어서 대접받고 살았으니까) 항상 그것을 통해 기웃거리고 있다는 것이다, 우는 사자와 같이 삼킬 자를 두루 찾음 - 그래서 늘 깨어 있어야 하는 것이다.

심지어는 다락방의 문제가 되었던 용어들을 약간 바꾸어 그대로 적용하고 있는데, 두날개는 다락방의 양육프로그램 내용을 모방한 것으로 보인다.

○ 다락방 : 구원받은 자의 7가지 축복 (<영접멧세지>, 35, 42쪽)
1) 성령 내주 (고전3:16)
2) 성령 인도 (요14:16-17, 행1:8)
3) 기도 응답권 (요16:24)
4) 사단 결박권 (마12:28-29)
5) 천사 동원권 (계8:3-5, 시103:20-22)
6) 천국 시민권 (빌3:20, 마16:13-20)
7) 세계 정복권 (마28:18-20)

○ 두날개 : 구원받은 자에게 주는 하나님의 축복은 무엇인가? (<양육의 기쁨>, 19-20쪽)
1)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축복 (요1:12)
2) 성령과 동행하는 축복 (요14:16-17)
3) 기도응답의 축복(요16:24)
4) 사단의 권세를 이기는 축복 (마16:18)
5) 천사가 돕는 축복 (히1:14)
6) 천국시민이 되는 축복 (빌3:20)
7) 천국대사가 되는 축복 (창1:28)
8) 하나님의 교회가 되는 축복 (마16:18-20)
9) 아브라함의 축복 (갈3:14-15)
10) 세계정복의 축복(마28:18-20)

특히 기도응답권, 사단결박권, 천사동원권 등은 다락방의 독특한 교리로서 많은 비판을 받았던 것임에도 불구하고, 두날개에서 그대로 사용하고 있었다. 누가 보아도 다락방의 문제 있는 교리를 용어만을 약간 바꾼 것임을 쉽게 알 수 있다.

인간론에서도 매우 문제점이 나타나는데, 단순한 삼분법이라면 문제가 없다고 할 수 있지만, 영과 혼과 육을 각각 분리하는 이상한 삼분법을 가르치며, 은사는 영을 뚫고 혼과 육이 나오는 것이며, 영접기도는 하나님의 영이 육과 혼을 뚫고 들어가는 것이라고 가르치는 것은 매우 이상한 논리라고 말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주장은 손기철 장로의 주장에도 나타난다. 인간은 살아있을 때에 영과 혼과 육, 또는 영혼과 육이 연합된 전인적이며 총체적인 존재로서 사람이 죽을 때에만 비로소 분리된다.

성령님은 우리 영에 계심 (3분설)
- 은사는 : 성령님은 우리의 영에 계심 - 혼을 뚫고 - 육을 뚫고 나타나는 것임
- 그리고 위에서 권능으로 기름 부으심
- 즉 내 안에 계신 성령님이 밖으로 나타나는 것이 은사이다
- 위에서 부어 주심이 권능이라는 것

특히 방언과 같은 은사를 강조하면서 설명하는 것을 보면 지나친 은사남용주의에 치우치고 있다. 현상적인 집회가 표현하는 쓰러짐, 진동, 입신, 웃음, 짐승소리, 투시 등을 자연스러운 성령운동으로 언급하며, 특정한 이단들을 지지하는 듯한 내용까지도 발견되며, 은사남용 특히 방언을 정통신학과 다른 방향으로 장려하고 있으며, 신사도운동의 인카운터와 임파테이션등을 가르치며, 이러한 현상적인 운동에 대해서 근본적으로 수정을 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명칭을 바꾸어 사용하라고 가르치거나, 셀에서는 이러한 신사도운동적인 현상집회를 마음대로 하되 교회에서는 하지 말라고 은폐하고 있다.

더욱이 올바르고 건전한 신학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신학적인 지식 때문에 이런 현상이 나타나지 않는다고 하며 신학과 편견을 버리라고 가르치고 있다. 김성곤 목사는 두날개라는 의미가 건전한 신학과 건전한 영성운동의 두가지를 뜻한다고 말하였는데, 신학적인 지식을 비판하며 버리라고 말하고 있다는 것과 함께 고의적이며 인위적인 은사남용주의를 권장하고 있다는 점이 그 이중성을 드러내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안수할 때 넘어지는 현상:
- 넘어져도 되고 안 해도 되나, 성령님께 맡기는 것이 중요한 것- 자신의 의지를 꺽고자 하시는 주님의 방법임
- 교회 안에서는 넘어뜨리는 것을 하지 말라 - 반대 세력으로부터 공격을 당하기 때문임
- 리더 수양회 등 특별한 날에만 하는 것임.
- 성령의 역사가 다양하게 이렇게 나타나는 것임
- 그동안 이단 등이 너무 성령의 현상을 너무 부정적으로 매도된 것을 알자. 제3의 물결의 여러 동물소리 내는 것등을 보면, 성령의 역사인데, 막혀있던 수도꼭지를 틀면, 막혀있던 찌꺼기가 다 썩여서 나오는 것임(제3세계: 닭소리 내는 것 등 - 빠져나가면서 표현이 여러 소리로 나오는 것임) -> 그래서 시간이 지날수록, 회개를 시키고 파이프를 청소하고 나서 말씀으로 돌아가게 하는 것이 중요점이었다
- 그런데 너무 현상만 배우고, 따라가려고만 하기에 사단이 이용당했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함.
- 결코 제3의 물결이 아니고, 자연스런 현상임을 알고, 치유수양회 때 새로운 경험을 하는 것임
- 너무 하면 안됨 - 주위 교회로부터 공격을 받음- 이것은 본질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 귀신을 쫓아내는 것- 베뢰아 전유물이 아니다
- 책상 다 치우고 기도원처럼 한 것은, 더 큰 기름 부으심을 위해 한 것임 - 무릎을 꿇고 하면 정말 큰 역사가 나타남.

위의 녹취록을 보면 제3의 물결(빈야드)에 대해서 자연스러운 성령의 역사라고 가르치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이단들의 현상적인 집회가 부정적으로 매도되었다고 가르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이러한 현상을 기름부음이라고 말한다. 더욱이 성경적인 단어로 바꾸어서 사용하라고 권장하고 있다.

- 입신 -> 성경적 단어 : 비몽사몽(사도 바울의 고백)
- 은사개발(인위적) -> 은사 회복으로(은사가 다 있기에 사용을 안하니 - 하자는 것)
- 현상학 -> 각양의 은사로 다양하게 나타남
- 진동(장소가 진동이지 사람이 진동이 아님) -> 떨림(몸이 떨림이다)
- 투시 -> 가장 성경적 단어로 바뀌어서 표현하자

더욱이 셀에서는 마음놓고 하되, 교회 안에서는 하지 말고 교회 사정에 따라서 하라고 가르친다. 만약 이것이 정당하고 건전한 성령운동이라면 왜 이렇게 용어를 바꾸라고 말하며, 또 교회에서는 사용하지 말라고 금지를 권장하고 있을까?

- 양육 반 6주에 되면 금요철야 때 다 하는 것임
- 그러나 질서가 없으면, 자기들끼리 막 모여 기도하기 때문임
- 셀에서는 마음 놓고 하나, 교회 안에는 들어오면 안됨 ¯¯-> 교회 사정에 따라 함

특히 두날개는 신사도운동이 주장하는 이원론적인 문제, 귀신론 등과 신사도운동의 피터와그너나 신디제이콥스 등이 주장하는 용어도 그대로 가르치고 있었다.


4. 두 날개의 용어들

두날개의 양육교재를 보면, 소위 불건전한 ‘내적치유’ 혹은 ‘영성훈련’을 하는 단체들과 신사도운동에서 사용하는 ‘쓴 뿌리’와 ‘견고한 진’이라는 용어를 자주 사용하고 있다. 특히 다락방에서 사용하는 가계저주론과 조상죄 유전론을 두날개에서는 여과없이 도입을 하였다.

두날개의 전인적 치유수양회 책에 나오는 김성곤 목사의 서문을 살펴보자. 그는 마치 두날개의 전인적치유수양회에 참가하여야만 쓴뿌리와 견고한 진의 치유와 회복이 가능하며 다시 거듭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목회 현장에서 가장 안타까운 것은 예수를 믿어도 변화되지 않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두 부류가 있는데, 그저 형식적인 종교생활에 머물면서 냉랭하게 세속으로 타락하는 사람들과 한 부류는 열심히 있고 헌신되어 있는데, 신앙이 성장하지 않는 사람들이다. 나름대로 열심히 신앙생활을 하지만 마치 바늘이 그 자리에 머물러 있는 오래되고 망가진 레코드판 같다. 그러면서 스스로 더 깊은 회의와 절망 가운데 빠져간다. 그 까닭은 예수를 믿어도 치유되지 않은 내면의 쓴 뿌리와 견고한 진들 때문이다. 그런데 불행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가정생활의 문제가 생기고 주위의 사람들에게 감정적인 상처를 안겨주는 등 축복의 문이 닫히고 삶의 영역에서 계속하여 나쁜 영향을 미친다. 전인적 수양회는 하나님의 은혜에 이르게 하지 못하는 우리의 내면의 쓴 뿌리와 견고한 진을 다루는 시간이다. 이것이 왜 우리 안에 자리 잡게 되었으며 그로인해 어떤 문제들이 야기되고 있는지 진단하고 하나님의 말씀과 성령으로 치유 받는 시간이다. 전인적 치유수양회는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는 다시 보게 함을, 눌린 자가 자유케 되는 전인적인 치유를 받는 시간이다. 하나님은 지금 우리를 만나기 원하신다. 2천 년전 인간의 몸을 입고 오신 그 애절한 사랑으로 우리를 만나고저 한다. 전인적 치유 수양회는 그 사랑으로 우리의 인생이 변화되고 새로워지며 다시 한번 거듭나는 시간이다.”(<전인적 치유수양회> 서문)

과연 이들이 사용하는 이 용어들이 과연 성경적인 내용인지 살펴보자.

(1) 쓴 뿌리

많은 단체에서 사용하는 ‘쓴 뿌리’에 대한 주장은 비성경적인 오역에 근거를 두고 있다. 이러한 용어를 자주 사용하는 단체들은 ‘쓴 뿌리’라는 용어에 대해서, 마치 인간의 내면에 어떤 악의 뿌리 혹은 죄의 근본과 같은 잠재의식이 자리를 잡고 있다는 개념으로 표현하고 있다. 특히 내적치유 단체에서 주로 사용하는 ‘쓴 뿌리’라는 개념은 과거의 상처나 원한이 치유되지 않고 남아 있어서 현재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용어로 사용하고 있다.

양육프로그램을 가르치는 두날개와 G12 등은 종이에 과거의 상처나 약점, 질병을 모두 기록하여 그것을 불에 태움으로써 쓴 뿌리를 치유할 수 있다고 주장하며, 심지어 어느 단체는 “우리를 묶고 있는 쓴 뿌리가 모두 뽑히라.”는 대적기도와 선포기도를 하므로써 귀신이 묶고 있는 우리의 영혼이 자유롭게 되어 치유를 받을 수 있다고 주장하는데, 두날개에서는 이것을 Soul-Tie(혼연)라고 부른다.

우리는 성경을 인용하되, 성경과 일치한 올바른 해석을 적용하여야만 그것을 성경적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거의 모든 이단들과 심지어 사이비집단들조차 성경을 인용하기 때문이다.

성경에서 ‘쓴 뿌리’라는 용어는 그러한 의미가 아니다.
‘쓴 뿌리’를 주장하는 곳에서 인용하는 성경구절은 히브리서 12장 15-17절인데, 본문을 살펴보자.

“너희는 돌아보아 하나님 은혜에 이르지 못하는 자가 있는가 두려워하고 또 쓴 뿌리가 나서 괴롭게 하고 많은 사람이 이로 말미암아 더러움을 입을까 두려워하고 음행하는 자와 혹 한 그릇 식물을 위하여 장자의 명분을 판 에서와 같이 망령된 자가 있을까 두려워하라 너희의 아는 바와 같이 저가 그 후에 축복을 기업으로 받으려고 눈물을 흘리며 구하되 버린 바가 되어 회개할 기회를 얻지 못하였느니라”(히 12:15-17).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쓴 뿌리’는 어느 개인의 과거의 상처, 혹은 악의 뿌리나 죄의 근본을 뜻하는 의미가 아니라, 공동체에서 나타날 수 있는 우상숭배자 또는 배교자를 말한다. 다른 번역성경을 보면 그 의미를 이해하기 쉽다.

[공동번역] 여러분은 하느님의 은총을 받지 못하는 사람이 하나도 나오지 않도록 조심하십시오. 여러분의 공동체 안에 독초가 생겨나 분란을 일으키고 그것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하십시오.
[표준새번역] 여러분은 하나님의 은혜에서 떨어져 나가는 사람이 아무도 없도록 주의하십시오. 또 쓴 뿌리가 돋아나서 괴롭게 하고, 그것으로 많은 사람이 더러워지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십시오.
[현대인의성경] 여러분 가운데 하나님의 은혜를 받지 못하는 사람이 아무도 없도록 잘 살피십시오. 그리고 쓴 뿌리와 같은 사람들이 생겨 많은 사람을 괴롭히거나 더럽히지 못하게 하십시오.
[KJV] Looking diligently lest any man fail of the grace of God; lest any root of bitterness springing up trouble [you], and thereby many be defiled;
[NIV] See to it that no one misses the grace of God and that no bitter root grows up to cause trouble and defile many.

히브리서 본문은 구약의 신명기를 인용한 것이며, 신명기 본문도 이스라엘 공동체 안에 나타날 수 있는 배교자, 또는 우상숭배자를 독초와 쑥의 뿌리로 비유한 것이다.

“너희가 또 그들 중에 있는 가증한 것과 목석과 은금의 우상을 보았느니라 너희 중에 남자나 여자나 가족이나 지파나 오늘날 그 마음이 우리 하나님 여호와를 떠나서 그 모든 민족의 신들에게 가서 섬길까 염려하며 독초와 쑥의 뿌리가 너희 중에 생겨서 이 저주의 말을 듣고도 심중에 스스로 위로하여 이르기를 내가 내 마음을 강퍅케 하여 젖은 것과 마른 것을 멸할지라도 평안하리라 할까 염려함이라” (신 29:17-19).

히브리서의 기자는 공동체 안에서 그리스도인들이 서로 서로를 살피는 과정에서 주의하여야만 하는 몇가지의 문제점에 대해서 경고하고 있다. 즉 ‘하나님의 은혜에 이르지 못하는 자’인데, 성경은 계속되는 세가지의 경우를 은혜에 이르지 못하는 자로 적용한다.

첫째, ‘쓴 뿌리’는 쓰고 독이 있는 열매를 내는 것으로서, 신명기에서는 우상 숭배와 연관되고 있다. 저자는 이러한 인용을 통해서 완고한 기질로 인해서 생겨나는 불신앙과 배교가 수신자들의 공동체에 팽배해지지 않도록 조심할 것을 경고한다. ‘쓴 뿌리’에 ‘쓴’은 ‘피크리아’로써 bitterness로 번역된다, 이 단어가 신약성경에서 4번 기록되었는데, 히브리서 본문과 행 8:23, 롬 3:14, 엡 4:31에서 사용되었으며 모두 ‘악독’으로 번역되었다. 쓴 뿌리는 먹을 수 없는 독초를 의미하며 특히 ‘뿌리’는 ‘퍼진다, 증식된다’는 뜻과 ‘싹, 눈이 나온다’는 뜻을 의미하기도 한다.

둘째, 음행하는 자와 셋째, 망령된 자를 말한다.

“음행하는 자와 한 그릇 식물을 위하여 장자의 명분을 판 에서와 같이 망령된 자가 있을까 두려워하라”(히 12:16).

혹간은 음행을 영적, 비유적으로 해석하여 둘째와 셋째를 한 가지 문제점으로 포함시켜 해석하는 경우도 있다. 어째든 히브리서 저자는 본문에서 창 25:29-34의 ‘에서’의 경우를 인용함으로써 공동체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 경고하고 있는 것이다. 즉 장자의 명분을 팥죽 한 그릇에 팔아버림으로ㅆ 하늘이 주신 복을 세속적인 것으로 바꾼 행위를 ‘망령된 것’이라고 언급한 것이다.

정리하자면, 히브리서 본문은 하나님의 은혜를 받지 못하는 경우로써, 공동체에서 나타날 수 있는 우상숭배와 배교, 음행, 망령된 것의 경우를 서로 서로 살피라고 경고하는 내용이다. 다시 말하면, ‘쓴 뿌리’는 인간 내면에 존재하는 과거의 상처, 악의 뿌리나 죄의 근원과 같은 뜻을 의미하지 않으며, 성경에서는 공동체에서 나타나는 배교자 혹은 우상숭배를 하는 사람들을 비유한 것이다.

그러나 성경의 단어를 인용하여 전혀 다른 의미로 해석하는 사람들이 있다.
쓴 뿌리가 상속되므로 그것을 치유하여야 한다는 이상한 가계저주론이나 혈통유전설과 같은 잘못된 주장을 앞세워 ‘내적치유’를 하여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으며, 심지어는 ‘쓴 뿌리’를 원죄로 해석하는 사람들도 있고, 인간의 육체에 남아있는 사탄의 거처로 비유하여 육체와 영혼을 분리시키는 주장은 이단성의 문제가 될 수 있다. 심지어 상당한 액수의 돈을 받고 내적치유를 하여주는 곳이 있는데, 과연 그런 비성경적인 주장에 근거를 둔 행위로 치유될 것인지는 의문이다. 성경은 악의 뿌리를 말하는 구절이 있는데, 오히려 돈을 사랑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사모하는 자들이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딤전 6:10).

(2) 견고한 진을 파하라

‘견고한 진’이라는 용어를 최근에 소위 내적치유, 영성운동을 하는 단체에서 사용하고 있는데, 이들이 사용하는 ‘견고한 진’이라는 용어는 성경에서 이들이 사용하는 의미로 기록되어 있지 않다. 랄프 네이버도 이러한 용어를 영적전쟁의 개념으로 사용하고 있다.

“셀 그룹들은 견고한 진으로부터 사람들을 자유케 하는 싸움터이기 때문이다” (<셀교회 지침서>, 랄프 네이버, 국제터치 셀사역 한국본부, 47쪽)

특히 G12의 인카운터 소그룹을 포함하며, 최근에 유명한 선교단체들과 많은 교회에서 행하여지고 있는 양육프로그램의 과정에서 종이에 죄, 약점, 질병, 과거의 상처 등을 종이에 적어 불에 태우며 죄가 없어졌다고 하는 의식을 하고 있다. 특히 두날개 프로그램에서는 그러한 의식을 ‘견고한 진을 파한다.’라고 칭하는데, 당사자가 종이에 죄를 적어 태울 때에 옆에서 참가자들이 “견고한 진을 파하라.”라는 구호를 세 번 외친다고 한다. 언제부터 기독교가 죄에 대한 회개를 이러한 무속적인 의식을 통하여 하였는지 참으로 개탄스럽다.

‘회개’(메타노에오)란 ‘방향수정’을 뜻하는 단어이며 불신으로부터 믿음, 죄로부터 돌이키는 내면적인 전향을 의미하며, 죄를 종이에 적어 불에 태운다고 죄가 없어지지 않으며, 회개는 이런 어떤 의식을 뜻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종이에 적지 않은 죄는 없어지지 않는가? 그 이후에 다시 짓는 죄는 하나도 빠트림이 없이 종이에 적어 두었다가 다시 태우는가? 이러한 형식적이며 상징적인 행위보다 보다 진정한 회개의 방법을 가르쳐야만 하지 않는가?

인카운터라고 하는 양육프로그램의 주말수양회에서는 쓰러짐과 넘어짐, 진동, 입신, 임파테이션 등과 같은 신사도운동의 현상적 집회를 도입하면서 그것을 용어를 바꾸어서 사용하도록 하거나, 외부에는 절대 비밀로 하라고 가르친다는 제보까지 들어오고 있다.

최근에 자주 등장하는 ‘견고한 진을 파하라’는 용어는 피터와그너의 신사도운동 연맹의 자칭 사도로서, 소위 예언자이며 중보자라고 하는 신디 제이콥스의 책에서 비롯된 것이다. 이 주장에는 영적도해와 귀신축사와 같은 사상이 포함되어 있다. 이 성경구절은 고후 10:4을 인용한 것인데, 이 성경구절은 결코 그러한 뜻이 아니다.

“우리가 육체에 있어 행하나 육체대로 싸우지 아니하노니 우리의 싸우는 병기는 육체에 속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 앞에서 견고한 진을 파하는 강력이라.”(고후 10:3-4).

본문을 잘 읽어보면 “우리가 견고한 진을 파하여야 한다.”는 우리의 행동방침이나 강령을 뜻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견고한 진’이란 사탄의 진도 아니며, 소위 죄의 통로를 말하는 것도 아니다. 물론 우리의 과거 죄악이나 약점이나 상처를 뜻하지 않는다.

본문은 우리가 비록 육체를 가졌으나 인간적인 소욕을 따르지 말고 성령의 인도를 따른다면 그 성령의 무기가 하나님 앞에서 어떤 견고한 성도 무너뜨릴 수 있다는 의미로서, “우리가 우리 안에 있는 어떤 견고한 진을 파하여야 한다.”는 뜻이 아니라 “성령의 인도를 따르면 하나님 앞에서 어떤 견고한 진이라도 무너지게 된다.”는 것이 그 내용이다. ‘견고한 진’이라는 것은 죄의 근원이나 과거의 상처를 뜻하는 고유명사 또는 상징적인 표현이 아니라, 어떤 성이나 요새라고 하여도 하나님 앞에서는 결국 무너진다는 형용사적인 의미의 단어일 뿐이다.

고후 10:3-4에 대해서 다른 번역성경은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공동번역] 비록 우리가 속된 세상에서 살고 있기는 하지만 속된 싸움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는 세속의 무기를 가지고 싸우는 것이 아니라 아무리 견고한 성이라도 무너뜨릴 수 있는 하느님의 강한 무기를 가지고 싸우는 것입니다.
[표준새번역] 우리가 육신을 입고 살고 있습니다마는, 육정을 따라서 싸우는 것은 아닙니다. 싸움에 쓰는 우리의 무기는, 육체의 무기가 아니라, 하나님 앞에서 견고한 요새라도 무너뜨리는 강력한 무기입니다.
[KJV] (For the weapons of our warfare [are] not carnal, but mighty through God to the pulling down of strong holds;)
[NIV] The weapons we fight with are not the weapons of the world. On the contrary, they have divine power to demolish strongholds.

‘견고한 진’은 헬라어 ‘오퀴로마’가 사용되었는데 ‘견고하다’는 별도의 뜻을 가진 단어는 원문에는 없으며, 그 의미는 원래 ‘성, 요새’라는 뜻이다. 즉 ‘성, 요새’라는 단어가 비유로 사용된 것이며, 즉 성령의 무기를 가지면 ‘성과 요새와 같은 아무리 견고한 것들도 무너뜨릴 수 있다.’는 비유적인 내용이다. 이것을 육체를 가진 우리가 인간적인 방법이나 행위로서 견고한 진을 파하여야만 한다고 해석을 하는 것은 성경본문과 정반대적인 해석이 된다.

‘견고한 진’이 구체적으로 우리가 갖고 있는 무엇이라고 지칭하는 자체가 매우 이상한 해석이다. 예를 들자면 마17:20에서 “너희가 만일 믿음이 한 겨자씨만큼만 있으면 이 산을 명하여 여기서 저기로 옮기라 하여도 옮길 것이요”라는 성경구절에서 아주 작은 것으로 비유된 ‘겨자씨’를 인간의 몸 안에 실제로 있는 어떤 고유명사적인 개념으로 해석하여 “우리가 겨자씨를 갖어야만 한다.”는 주장과 무엇이 다른가?

더욱이 ‘견고한 진’은 종이에 죄를 적어 불태우면 죄가 없어진다는 무속적인 행위나 대적기도, 선포기도와는 전혀 관계가 없는 내용이다. 이러한 외적 행위들은 성령하나님의 강한 무기도 아니며, 영적인 것이나 내면적인 것이 아니라, 인간이 자신의 생각을 종이 위에 쓴 육적이며 의식적인 행위에 지나지 않기 때문이다.

많은 양육프로그램과 적지 않은 선교단체들이 교류금지와 이단성으로 발표된 가계저주론을 가르친다는 제보가 들어오고 있으며 녹취록에도 어김없이 가계저주론이 나타난다. 그런 저주가 어느 인위적인 프로그램의 대적기도와 선포기도로 없어진다는 주장은 어떤 성경적 근거를 갖고 있는가? 최근에 널리 행하여지는 양육프로그램들은 현상적인 것을 보여줌으로서 교인들을 수적으로 불러모으는 것이 첫째 목적이기 때문에, 비신학적이며 비성경적인 내용들을 문제 삼지 않고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사전에 검증을 받아야만 한다고 생각한다.

(3) 기름부음

(요일 2:20) 너희는 거룩하신 자에게서 기름 부음을 받고 모든 것을 아느니라
(요일 2:27) 너희는 주께 받은바 기름 부음이 너희 안에 거하나니 아무도 너희를 가르칠 필요가 없고 오직 그의 기름 부음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가르치며 또 참되고 거짓이 없으니 너희를 가르치신 그대로 주 안에 거하라
(고후 1:21-22) 우리를 너희와 함께 그리스도 안에서 견고케 하시고 우리에게 기름을 부으신 이는 하나님이시니 저가 또한 우리에게 인치시고 보증으로 성령을 우리 마음에 주셨느니라

기름부으심은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4-08-18 18:04:12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2024년한국교회부활절연합예배
하루 동안 이 창을 다시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