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김오수 "긴 하루 될 것" '검수완박' 의총 앞두고 검찰 총력전 - 의원 접촉·박범계와 회동…민주 당론 채택 시 총장 사퇴 관측 - 김후곤 대구지검장, 이례적 라디오 인터뷰하며 대국민 여론전
  • 기사등록 2022-04-12 13:22:37
기사수정

            김오수 검찰총장이 12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으로 출근하고 있다.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을 밀어붙이려는 더불어민주당의 의원총회를 몇 시간 앞두고 검찰이 막판 총력전에 나섰다.


대국민 여론전은 물론 민주당 의원 개개인과 민주당 출신 박범계 법무부 장관까지 접촉하며 '검수완박' 당론 채택을 막기 위해 필사의 몸부림을 치고 있다.


김오수 검찰총장은 12일 대검찰청 출근길 취재진에 "긴 하루가 될 것 같다"며 "국민을 위해서, 미래를 위해서 현명한 결정을 해주실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 총장은 전날 6시간이 넘는 전국지검장회의를 주재한 뒤 곧바로 대검 간부들을 모아 대응책 마련에 고심했다.


내부 회의에서는 민주당 의총에서 '검수완박'이 당론으로 정해질 경우 검찰이 어떤 입장을 취할지 등이 논의됐다. 일부 간부는 김 총장이 사퇴를 고려해야 한다는 의견을 낸 것으로도 전해졌다.


검찰 내에서는 김 총장이 이미 "직에 연연하지 않는다"며 배수진을 친 만큼 이날 의총 결과에 따라 사의 표명 시기가 결정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다만 일단은 법안 처리를 막는 것이 우선이라고 보고 김 총장은 오후 의총 전까지 최대한 의원들을 설득하기 위해 개별 접촉을 할 방침이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에게도 만남을 요청해 검찰의 입장을 설명하며 정치권과의 절충점을 찾아달라고 호소했다.


                      김오수 “긴 하루가 될 것, 국민 위한 현명한 결정 해달라”
               김오수 검찰총장이 12일 오전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이날 김 총장은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입법을 추진할지 결정하는

               더불어민주당의 의원총회를 앞두고 “긴 하루가 될 것 같다”며 “현명한 결정을

               해주실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검찰은 대국민 여론전에도 힘을 쏟고 있다. 대검은 전날 전국지검장회의의 총장 모두발언을 이례적으로 언론에 생중계하고, 회의 결과를 기자단에 설명했다.

이날 오전엔 회의에 참석했던 김후곤 대구지검장이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수사권 폐지가 국민에 어떤 피해를 가져올지 조목조목 설명하기도 했다. 검찰 간부가 라디오 인터뷰를 하는 것 역시 보기 드문 일이다.

그러나 정치권과 법조계에서는 '검수완박' 법안을 막아내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민주당 윤호중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검수완박' 법안을 이달 안에 국회에서 통과시키고 윤석열 당선인이 대통령에 취임하기 전인 내달 3일 국무회의에서 공포한다는 구체적인 시간표까지 제시했다.

지난 7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사·보임으로 쟁점 법안이 민주당의 뜻에 따라 본회의에 직행할 가능성이 커진 상황에서 새 정부 출범 전 '검수완박' 법안 처리 의지를 분명히 한 것이다.

민주당은 지난주부터 열린 일선 검찰청별 회의, 전국고검장회의, 전국지검장회의 등에서 나온 비판 의견을 일련의 '집단행동'으로 규정하지만, 검찰은 물러설 수 없다는 입장이다.

김후곤 대구지검장은 전날 전국지검장회의를 마친 뒤 "집단반발로 여겨지는 것은 경계해야 하고 그렇게 비치는 것은 죄송하지만, 절차와 내용의 문제를 국민께 알릴 시점이 됐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4-12 13:22:37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