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새에덴교회 ‘위드 코비드19 시대 대비한 목회자 세미나’ - 소강석 목사 “한국교회, 예배 존엄성 회복하고 성전 사모 운동 펼쳐야” - 온라인 적극 활용하며 성도들이 참여할 수 있게 해 소속감 제고 필요 - 한국교회, 연합해 대사회적 리더십 확보하고 기독교 생태계 보호해야
  • 기사등록 2021-11-15 21:49:09
기사수정


                                               행사장 전경.


새에덴교회(담임목사 소강석)는 15일 ‘위드 코로나19, 우리 함께 갑시다’라는 주제로 새에덴교회 목회자 세미나가 15일 용인 새에덴교회(담임 소강석 목사) 프라미스홀에서 개최됐다. 이는 ‘위드 코비드19 시대를 대비한 현 시대적 상황에서 교회와 목회자가 어떻게 대응하며 미래를 준비해야 하는지 알아보는 시간이었다.

 

이날 세미나에는 미래자립교회 450여 곳과 자립교회 100여 곳 목회자들이 참석해 코로나 극복 목회 노하우를 청취했다. 새에덴교회는 이날 세미나를 마지막까지 참석한 목회자들에게 코로나19 피해 경중에 따라 격려금을 차등 지급했다(최소 100만원씩). 해당 격려금은 새에덴교회 소강석 목사의 제안으로 교역자와 성도들이 마음을 모아 지난 2주간 진행한 ‘한 사람 한 교회 세움 헌금’으로 마련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참석 대상은 백신 2차 접종 후 14일 경과된 접종 완료자들로 제한했으며, 접종 미완료자는 현장에서 신속 진단키트 검체 검사 후 음성 확인자만 참석시켰다. 이와 함께 점심·저녁 식사를 위한 ‘선한 소통 상품권’을 제공해 인근 지역 상권 활성화도 도모했다.


세미나에서는 소강석 목사와 김두현 소장(21세기목회연구소)을 비롯해 이재훈 의료강도사, 이경희 전도사, 황호남·김태훈 목사 등 새에덴교회 전문 교역자들이 강의했다. 총 9차례 강의를 통해 위드 코로나 목회를 점검하고, 교회와 예배 회복을 위한 노하우를 공유했다.


‘한국교회와 초기 코로나 대응’, ‘새에덴교회는 어떻게 대응했는가’ 등 오전 두 차례 강의는 소강석 목사가 맡았다. 그는 “이제 한국교회는 위드 코로나를 준비해야 한다. 무엇을 준비하고 시작해야 할지, 예수님과 함께 일어서기를 희망하는 여러분들을 위해 함께하는 자리를 준비했다”고 취지를 밝혔다.


세미나를 시작하며 소강석 목사는 인사말을 통해 “한국교회는 지난 2년간 코로나19라는 긴 고난의 터널을 지나 위드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게 됐다. 건강하고 여력이 있는 교회들은 위드 코로나 시대를 준비했겠지만 어려운 상황에서 개척했던 미자립교회는 이전과 같은 혼란을 또 겪을 수 있기에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면서 “이를 위해 이번 세미나를 준비했다. 희망을 꿈꾸는 자리에 온 목회자들을 주님의 이름으로 환영한다”고 했다.

 

                                     ▲소강석 목사가 강의하고 있다.


소강석 목사 “코로나 이기는 확신 있고 감동적인 설교 해야”

세미나에서 소 목사는 예배 회복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전략적인 대처를 주문했다. 그는 “위드 코로나 상황에서 우리는 지교회를 세우기 위해 생명을 회복하고 예배의 존엄성을 깨우치게 하며 성전 사모 운동을 펼쳐야 한다”면서 “우리 교회는 예배 회복의 날을 선포하는 한편 예배의 포맷을 새롭게 해 시대에 맞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앞으로는 많은 교회들이 참여하고 소통하며 공감하는 플랫폼 교회로 확장해 성도들과 함께 호흡하는데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설교에 있어서도 변화가 필요함을 역설했다. 소 목사는 “이제 코로나를 이기는 확신이 있는 감동적인 설교가 필요하다”면서 “사변적이고 개념적인 설교가 아닌 주제별 스토리, 변증적 스토리 설교가 좋다”고 생각을 밝혔다.

 

이어 그는 새로운 부족공동체 시대를 준비해야 한다고 했다. 소 목사는 “이 시대는 혈연, 지연이 아닌 관심사에 따라 재편되는 신부족사회로 나아가고 있다. 특징은 강력한 족장 및 이를 뒷받침하는 골수 팬덤이 있는 것”이라며 “이들은 강력한 힘을 발휘할 수 있다. 기독교인들이 거룩한 부족 공동체를 이뤄 하나 돼 시대를 선도하며 힘있게 나아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외에도 소 목사는 △한국교회가 연합해 대사회적 리더십 확보 △기독교 생태계 보호 △공적교회 세움 사역 △개교회 부흥과 다음 세대 준비 등에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의견을 밝히며 이를 위해 목회자들이 힘을 모을 것을 당부했다.

 

김두현 소장 “전통교회 벗어나지 못하면 머지 않아 질식”

세미나에서 김두현 소장(21C목회연구소)은 ‘팬데믹 시대 교회 세움의 방향과 전략 플랫폼 처치’라는 제목의 강의를 통해 △모든 세대를 연결하고 참여하는 교회 △비전으로 연합을 이루는 교회 △새 영토로 변혁하는 교회 △포스트 팬데믹을 주도하는 교회가 돼야 함을 역설했다.

 

특히 김 소장은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 시대 속에서 사람들의 의식과 문화에 뒤떨어진 정형화된 이전 방식의 설교를 통해서는 교회를 미래로 이끌지 못한다. 낡은 교회관은 새로운 교회 세움의 걸림돌”이라며 “전통교회를 벗어나지 못하면 머지않아 질식하게 된다. 교회는 과거와 현재에 매몰되지 않아야 하고 목사는 변화를 거부하는 장벽을 끊고 단호하게 맞서며 교회 세움을 실현해야 한다. 새로운 시도만이 살길”이라고 했다.

 

이재훈 강도사 “위드 코로나 시대, 메디컬 처치 운영 필요”

이재훈 강도사(새에덴교회 메디컬처치 담당, 내과전문의)는 ‘코로나와 메디컬처치-감염병에 대한 의료적 목회대응’이라는 제목의 강의를 통해 각 시대별 교회의 전염병 대처 모습을 이야기하며 코로나 시대에 교회가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살펴봤다.

 

이 강도사는 “초대교회 시대 로마에 전염병이 돌았을 때 기독교인들은 죽음의 위험에도 불구하고 시체를 수습하며 사랑을 실천해 ‘곁에서 위험을 무릅쓰는 자’라는 뜻의 ‘파라볼라노이’라고 불렸다. 그런데 중세시대에는 흑사병에 대해 무지한 믿음으로 인해 잘못 대처한 과오가 있다. 종교개혁시대에는 현명한 판단을 해 잘 대처했다. 칼빈의 ‘쿼런틴’ 격리 시스템이 그것”이라며 “위드 코로나 시대에 교회는 메디컬처치 운영이 필요하다”고 했다.

 

그는 “위기의 시대에 목양을 함에 있어 교회의 본질을 지켜내기 위한 울타리가 필요하다. 또한 방역수칙을 잘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 마스크 쓰기, 손소독, 거리두기, 방역 등에 힘써야 한다”면서 “교회가 기본적인 방역에 있어 방심하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경희 전도사 “성도와 소통 위해 교구별 홈페이지와 방송 제작”

이경희 전도사(새에덴교회 목회팀장)는 ‘코로나와 돌봄목회’라는 제목의 강의를 했다. 이 전도사는 “정부의 제한으로 인해 현장 예배가 초토화됐을 때 소강석 목사는 하나님의 마음을 전하는 에토스적 돌봄을 했다. 성도들에게 편지를 쓰고 화상 예배를 통해 기도제목이 있는 성도들의 이름을 불러주며 기도했다”면서 “이 간절한 마음은 성도들의 가슴에 꽃을 피웠고 영적 교감을 하게 했다”고 밝혔다.

 

강의에서 이 전도사는 코로나 상황 속에서 새에덴교회가 펼친 성공적 사역을 소개했다. 이 전도사는 “성도와의 소통을 위해 각 교구에서 개별적으로 홈페이지와 방송을 제작해 소식을 전하며 소속감을 살렸다. 특히 방송을 제작할 때 교구 성도가 아나운서 역할을 맡도록 해 스스로 참여할 수 있게 했다. ‘참여’는 성도들에게 소속감을 불러 일으켰다”면서 “또한 성경통독방을 운영해 말씀 속에서 받은 은혜를 나눴고 이외에도 교구마다 특화된 사명자 관리 시스템을 이용한 훈련을 했다. 사명자들이 세워졌으나 현장 교육을 할 수 없기에 유튜브를 통해 온라인 교육을 시작했고 이는 좋은 반응으로 이어졌다”고 했다.

 

황호남 목사 “교회가 지역 상권 살리려 상품권 발행해 사용하며 힘 불어넣어”

이날 황호남 목사(새에덴교회 전도단)는 강의를 통해 비대면 상황에서 이웃과 어떻게 소통했는지를 밝혔다.

 

황 목사는 “비대면 상황이 되자 부교역자들은 사무실에서 근무했는데 마냥 놀고 있을 수 없어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고민한 결과 얻은 답은 SNS 사역이었다. SNS를 통해 성도들에게 담임목사님의 설교 동영상을 보내주고 피드백을 받았다. 그리고 온라인 전도를 위해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제작해 활용했다. 이는 온라인으로 새신자가 교회에 등록하는 결과로 이어졌다. 온라인으로 전도한 사람이 3,512명이고, 현장에서 전도한 숫자는 1,146명이다. 코로나 상황 속에서도 전도를 멈추지 않은 것”이라며 “핸드폰만 있으면 누구든 할 수 있다. 각 교회가 온라인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 목사는 새에덴교회가 지역상인들과 상생하며 전도하는 방법도 공개했다. 그는 “코로나 팬데믹 상황이 장기화 되면서 지역상가들이 매출 감소로 어려워하거나 폐업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가 어떻게 그들을 섬길 수 있을까 고민했다”면서 “우리가 고안한 방법은 지역 상가에서만 쓸 수 있는 ‘선한소통상품권’을 만들어 사용하는 것이었다. 성도들이 상품권을 사용하기 위해 주변 지역 음식점과 카페를 이용하며 상권에 힘을 불어넣었고 이런 섬김의 모습은 지역주민들에게 신뢰를 주며 교회에 대한 이미지가 개선되는 효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우리는 여기서 멈추지 않았다. 좀 더 적극적으로 지역 상권을 돕기 위해 각 지역 상가 홍보 동영상을 교구별로 제작해 홍보하자 상가 주인들이 굉장히 고마워하며 자연스럽게 전도가 됐다”고 했다. 외에도 김태훈 목사가 ‘위드 코로나 시대의 목회 패러다임’을 강의했다.


                              ▲세미나 참석자들이 열 체크를 하는 모습.


한편 이번 세미나에는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은 미자립교회 목회자 500여 명이 참여했고 목회현장에 실제적으로 도움이 되는 강의가 진행돼 호평을 받았다. 새에덴교회는 세미나 참석자들이 교회 주변 음식점에서 점심과 저녁을 사 먹을 수 있도록 상품권을 제공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11-15 21:49:09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