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예배는 명령으로 중단하는 것이 아니다 - 왜 사회주의적 발상들이 난무하는가?
  • 기사등록 2020-03-10 23:07:51
기사수정
한국교회언론회 대표 유만석 목사

최근 중국 우한발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19)로 인하여 온 나라가 시끄럽다.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1월 20일, 첫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가 나온 가운데, 2월 18일 신천지의 31번 확진자가 나오기 전까지, 대통령을 비롯하여 정부 당국자들과 여권 관계자들의 ‘안심하라’는 식의 말은, 그야말로 공허함 그 자체가 되고 말았다.



그런데 이런 질병의 슈퍼 전파자는 한국 기독교계에서 이 시대 가장 극렬한 이단으로 규정한 신천지(신천지예수교증거장막성전)로, 그들의 특수한 종교 의식과 조직원 간 연계로 인하여 급격하게 번지게 되었다. 8일 오후 2시 기준으로 확진자 7,134명 가운데 신천지 신도가 4,482명이다. 이는 62.8%를 차지하는 높은 비율이다. 또 집단 발병자 5,667명 가운데 신천지가 차지하는 비율은 79.1%이다. 특히 대구를 비롯하여 영남지역은 신천지로 인하여 큰 곤욕을 치루고 있다.



그런 가운데 정부와 국회에서는 기독교의 주일 예배 중단을 촉구하는 내용을 발표하고 있다. 지난 7일 국회에서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종교집회 자제촉구 결의안’을 의결하였다. 말이 ‘종교’이지 실상은 기독교를 겨냥한 것이다. 이유는 폐쇄된 공간에서 예배를 드릴 때 2,3차 감염이 우려된다는 것이다.



이는 마치 기독교의 예배가 코로나19 바이러스 전염의 주 원인이라도 되는 듯한 결정이다. 즉 슈퍼전파자로 지목된 신천지와 기존 교회를 동일선상에 놓고 평가하는 태도이다. 그러나 기독교는 이미 2월부터 자발적으로 예배 방법을 온라인으로 바꾸고, 철저한 방역을 통하여 국민의 보건과 건강을 지키는데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



그런가 하면 지난 7일,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종교집회 전면금지 긴급명령 검토’를 하고 있다고 페이스북에 올렸다. 정부와 지자체는 정부가 맡은 방역에 충실하면 된다. 불필요하게 신천지와 같은 이단 단체와 기존의 기독교를 싸잡아서 강제적인 ‘명령’으로 예배를 중단하려는 위험한 발상은 버리기 바란다.



9일 현재 교회에서는 확진자가 60여명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그 중에는 신천지의 위장된 신도도 포함된다. 그런데 전 교회에 예배를 중단하라는 요구는 매우 획일적이고, 사회주의적인 발상이 아니고 무엇인가?



여기에는 각 언론들이 기독교의 예배를 부정적으로 보도하는 태도도 한 몫 거들고 있다. 연합뉴스는 7일자 보도에서 ‘경기도 교회 56% 2천 858곳 집회예배 강행’이라고 보도한다. 교회의 예배는 없던 것을 갑자기 신설하여 진행하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과의 이미 오랜 동안 약속으로써, 계속 드려오던 것이다. 따라서 이를 ‘강행’이라고 표현하는 것은 기독교에 대한 반감을 불러일으키려는 저의로 보인다.



중앙일보도 7일 보도에서 ‘주말 예배 자제 당부했는데 일부 교회는 이번 주도 강행 한다’는 제목으로 보도한다. ‘강행’한다는 것은 ‘강제로 시행 한다’는 사전적 의미를 담고 있어, 교회가 해서는 안 되는 잘못된 행위를 마치, 일부러 행하는 것처럼 비춰지게 하려고 한다.



한겨레는 8일자 보도에서 ‘집단예배 일시 자제 호소에도 일부 교회 강행 논란’으로 아예 논란을 만들어 가고 있다.



만약 언론들이, 1주일에 한 번씩 교회에 모여 예배드리는 것을 집단 모임으로 간주하여 질병 확산의 원인으로 보았다면, 국민들의 모든 사회 활동을 중지하라는 보도를 하는 것이 보다 객관적이고 타당하다. 그러함에도 일부 교회의 예배를 문제 삼는 것은 외눈박이의 시각이며, 교회를 흠집 내려는 저급한 시도이다.



우리 기독교는 선교 135년 동안 한결 같이 예배를 드려온 것인데, 이에 대하여 부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거나, 마치 교회 때문에 질병이 크게 확산될 것인데, 교회가 일부러 면피(免避)한다는 느낌을 갖도록 유도하는 것은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다.



우리나라에는 헌법에 당연히 ‘종교의 자유’가 있는데, 이를 무시하고, 기독교에서 생명처럼 여기는 예배를, 정부나 권력을 가진 집단들이 마치 ‘쥐락펴락’할 수 있는 것으로 여기는 것도 문제이고, 교회가 예배드리는 것이 당연한데, 이를 비판의 대상으로 삼는 언론의 잣대도 문제이다.



교회도 이런 강압적인 태도나 신성한 예배를 우습게 보는 태도에 대하여 간과(看過)하면 안 된다. 지난 2월 27일 교계의 유명한 단체에서는 한 여론조사를 통하여, 주일예배 중단에 교인들이 찬성하는 것이 71%가 된다고 발표하였다. 예배가 여론조사에 의하여 좌지우지 되는 것인가?



기독교는 지금까지 국가를 사랑하고, 국민을 사랑하고, 교회를 사랑하는 마음을 견지해 왔다. 그런데 소위 ‘코로나19’로 인한 각 교회들의 예배 중단 내지, 변형된 모습으로 예배를 드리는 것은 초유의 사태이다. 그래서 이번 처음의 결정이 매우 중요하다.



앞으로 국가에 무슨 일이 있을 때마다 교회 예배 형태를 바꿀 것인가? 정부나 권력에서 요구하면 교회는 예배를 중단할 것인가? 어느 예배학 교수는 이런 것들이 자칫하면 성도들에게 ‘신 무교회주의’를 심어주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예배는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며, 하나님과의 약속이다. 그 점을 명심해야 한다.



최근 중국 우한발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19)로 인하여 온 나라가 시끄럽다.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1월 20일, 첫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가 나온 가운데, 2월 18일 신천지의 31번 확진자가 나오기 전까지, 대통령을 비롯하여 정부 당국자들과 여권 관계자들의 ‘안심하라’는 식의 말은, 그야말로 공허함 그 자체가 되고 말았다.



그런데 이런 질병의 슈퍼 전파자는 한국 기독교계에서 이 시대 가장 극렬한 이단으로 규정한 신천지(신천지예수교증거장막성전)로, 그들의 특수한 종교 의식과 조직원 간 연계로 인하여 급격하게 번지게 되었다. 8일 오후 2시 기준으로 확진자 7,134명 가운데 신천지 신도가 4,482명이다. 이는 62.8%를 차지하는 높은 비율이다. 또 집단 발병자 5,667명 가운데 신천지가 차지하는 비율은 79.1%이다. 특히 대구를 비롯하여 영남지역은 신천지로 인하여 큰 곤욕을 치루고 있다.



그런 가운데 정부와 국회에서는 기독교의 주일 예배 중단을 촉구하는 내용을 발표하고 있다. 지난 7일 국회에서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종교집회 자제촉구 결의안’을 의결하였다. 말이 ‘종교’이지 실상은 기독교를 겨냥한 것이다. 이유는 폐쇄된 공간에서 예배를 드릴 때 2,3차 감염이 우려된다는 것이다.



이는 마치 기독교의 예배가 코로나19 바이러스 전염의 주 원인이라도 되는 듯한 결정이다. 즉 슈퍼전파자로 지목된 신천지와 기존 교회를 동일선상에 놓고 평가하는 태도이다. 그러나 기독교는 이미 2월부터 자발적으로 예배 방법을 온라인으로 바꾸고, 철저한 방역을 통하여 국민의 보건과 건강을 지키는데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



그런가 하면 지난 7일,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종교집회 전면금지 긴급명령 검토’를 하고 있다고 페이스북에 올렸다. 정부와 지자체는 정부가 맡은 방역에 충실하면 된다. 불필요하게 신천지와 같은 이단 단체와 기존의 기독교를 싸잡아서 강제적인 ‘명령’으로 예배를 중단하려는 위험한 발상은 버리기 바란다.



9일 현재 교회에서는 확진자가 60여명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그 중에는 신천지의 위장된 신도도 포함된다. 그런데 전 교회에 예배를 중단하라는 요구는 매우 획일적이고, 사회주의적인 발상이 아니고 무엇인가?



여기에는 각 언론들이 기독교의 예배를 부정적으로 보도하는 태도도 한 몫 거들고 있다. 연합뉴스는 7일자 보도에서 ‘경기도 교회 56% 2천 858곳 집회예배 강행’이라고 보도한다. 교회의 예배는 없던 것을 갑자기 신설하여 진행하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과의 이미 오랜 동안 약속으로써, 계속 드려오던 것이다. 따라서 이를 ‘강행’이라고 표현하는 것은 기독교에 대한 반감을 불러일으키려는 저의로 보인다.



중앙일보도 7일 보도에서 ‘주말 예배 자제 당부했는데 일부 교회는 이번 주도 강행 한다’는 제목으로 보도한다. ‘강행’한다는 것은 ‘강제로 시행 한다’는 사전적 의미를 담고 있어, 교회가 해서는 안 되는 잘못된 행위를 마치, 일부러 행하는 것처럼 비춰지게 하려고 한다.



한겨레는 8일자 보도에서 ‘집단예배 일시 자제 호소에도 일부 교회 강행 논란’으로 아예 논란을 만들어 가고 있다.



만약 언론들이, 1주일에 한 번씩 교회에 모여 예배드리는 것을 집단 모임으로 간주하여 질병 확산의 원인으로 보았다면, 국민들의 모든 사회 활동을 중지하라는 보도를 하는 것이 보다 객관적이고 타당하다. 그러함에도 일부 교회의 예배를 문제 삼는 것은 외눈박이의 시각이며, 교회를 흠집 내려는 저급한 시도이다.



우리 기독교는 선교 135년 동안 한결 같이 예배를 드려온 것인데, 이에 대하여 부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거나, 마치 교회 때문에 질병이 크게 확산될 것인데, 교회가 일부러 면피(免避)한다는 느낌을 갖도록 유도하는 것은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다.



우리나라에는 헌법에 당연히 ‘종교의 자유’가 있는데, 이를 무시하고, 기독교에서 생명처럼 여기는 예배를, 정부나 권력을 가진 집단들이 마치 ‘쥐락펴락’할 수 있는 것으로 여기는 것도 문제이고, 교회가 예배드리는 것이 당연한데, 이를 비판의 대상으로 삼는 언론의 잣대도 문제이다.



교회도 이런 강압적인 태도나 신성한 예배를 우습게 보는 태도에 대하여 간과(看過)하면 안 된다. 지난 2월 27일 교계의 유명한 단체에서는 한 여론조사를 통하여, 주일예배 중단에 교인들이 찬성하는 것이 71%가 된다고 발표하였다. 예배가 여론조사에 의하여 좌지우지 되는 것인가?



기독교는 지금까지 국가를 사랑하고, 국민을 사랑하고, 교회를 사랑하는 마음을 견지해 왔다. 그런데 소위 ‘코로나19’로 인한 각 교회들의 예배 중단 내지, 변형된 모습으로 예배를 드리는 것은 초유의 사태이다. 그래서 이번 처음의 결정이 매우 중요하다.



앞으로 국가에 무슨 일이 있을 때마다 교회 예배 형태를 바꿀 것인가? 정부나 권력에서 요구하면 교회는 예배를 중단할 것인가? 어느 예배학 교수는 이런 것들이 자칫하면 성도들에게 ‘신 무교회주의’를 심어주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예배는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며, 하나님과의 약속이다. 그 점을 명심해야 한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03-10 23:07:51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2024년한국교회부활절연합예배
하루 동안 이 창을 다시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