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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회 주요 연합기관·교단 2021년 부활절 메시지

- “부활의 능력으로, 코로나19 팬데믹 소멸과 도덕적 해이 극복”

편집국|2021-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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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 <선 오브 갓> 중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 

한국교회 연합기관들과 주요 교단들이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두 번째 맞는 2021년 부활절 메시지를 통해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기원하는 한편, 한국교회의 갱신을 다짐했다. 이와 함께 LH 사태 등 사회 이슈에 대한 예언자적 목소리도 잊지 않았다.

한국교회총연합(대표회장 소강석‧이철‧장종현 목사, 이하 한교총)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은 용서와 화해를 향한 일대 사건”이라며 “하나님께서는 온 땅의 모든 인간의 삶을 향해 참된 희망을 그리스도의 부활로 확증해 주셨다. 지금도 여전히 이 세상을 치료하고, 구원하시는 이는 십자가에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뿐”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LH 사태와 관련, “공직자들의 토지 투기로 인한 공분이 한국사회를 흔들고 있다”며 “이제라도 공무 담당자는 개인의 사사로운 이익을 앞세우지 말고 국가와 국민을 섬겨 달라”고 주문했다.

보궐선거에 대해선 “출마한 후보나 정당들도 극단적인 분열과 분노의 길로 국민을 이끌지 말고, 정책 대안을 제시해 국민적인 화합에 치중하시기 바란다”며 “시급한 코로나19 팬데믹 소멸과 경제만능주의로 인한 도덕적 해이를 성찰과 회개를 통하여 극복해야 한다”고 전했다.

코로나 팬데믹을 두고는 “소멸과 극복을 위해 전심으로 기도하고 있다”며 “그리스도인들이 먼저 탄소배출 감소를 통한 기후환경 보전에 힘써 창조세계를 지키기에 힘쓰시기 바란다. 십자가에 달리신 그리스도를 바라보며 새로운 피조물로 사는 본을 보이자”고 당부했다.

한국교회연합(대표회장 송태섭 목사, 이하 한교연)은 “주님의 부활은 죄악이 만연한 세상에 분쟁, 갈등, 고통, 탄식이 사라지고 친히 ‘샬롬’이 되심으로 하나님과의 온전한 관계를 회복하신 인간 구속의 위대한 사건”이라며 “인종과 종교, 정치와 이념, 사상을 초월하여 온 인류에 참된 평화와 생명을 선포하신 것”이라고 말했다 .

이어 “그럼에도 오늘 세상은 여전히 죄악 가운데 사로잡혀 있다. 우리 사회 곳곳에 만연한 불의와 불법, 불공정은 주님의 부활을 부인하고 타락의 깊은 수렁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게 한다”며 “주님의 부활로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긴 그리스도인들의 소명이 여기에 있다”고 전했다.

또 “이 나라가 하나님의 공의와 자유, 평화가 강 같이 흐르는 나라, 보수와 진보, 갈등과 분열, 편 가르기가 없는 나라, 하나님의 창조 질서를 거스르는 동성애, 차별금지법에서 떠나 천부인권이 존중되는 나라로 변화하기 위해서는 한국교회가 깊은 잠에서 깨어 일어나 빛을 발해야 한다”고 했다.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는 “바야흐로 십자가의 죽음을 넘어 부활하신 주님의 능력이 우리의 삶 속에서 드러날 수 있게 되기를 원한다”며 “모든 삶의 영역에서 부활하신 주님을 만남으로써 치유의 역사, 회복의 역사가 일어나기를 원한다. 우리 모두 부활의 영광을 바라보며 예수 그리스도의 마음을 받들고, 예수 그리스도의 길을 따라 말씀에 순종하는 자가 되자”고 권면했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총무 이홍정 목사, 이하 NCCK)는 ‘그리스도의 부활, 새로운 희망’이라는 제목으로 “한국교회는 세월호 참사로 자녀를 잃고 탄식하며 상처 입은 사람들을 위로하고, ‘진실의 인양’을 위해 최선을 다해 연대해야 한다”며 “이윤 추구라는 맘몬의 법칙 아래 생산 도구로 전락한 채 위험의 외주화에 희생당하고 있는 일용직과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피폐한 삶을 위로하고, 구레네 시몬처럼 그들의 짐을 함께 지며 노동의 정의를 세워가야 한다”고 밝혔다.

또 “혼돈과 무질서 속에 맞이하는 2021년 부활절, 그리스도의 수난 당하시는 사랑과 부활의 영성으로 국적과 인종, 종교와 이념, 성별과 세대의 차이를 넘어서서, 혐오와 차별이 아닌 환대와 연대의 정신으로, 가장 고통당하는 이에게 가장 먼저 손을 내미는 사랑을 실천하는 한국교회가 되자”고 했다.


예장 합동 총회장 소강석 목사는 “전 세계인들이 코로나19의 두려움과 공포 속에 살아가고 있다. 코로나 팬데믹의 안개는 걷히지 않았고 절망의 밤은 더욱 깊어만 가는 듯하다”며 “이럴 때일수록 우리가 부활의 빛을 밝혀야 한다”고 전했다.

소 목사는 “251년경 알렉산드리아 지역에 키프라니우스라는 역병이 창궐했을 때, 알렉산드리아 주교 디오니시우스와 성도들은 부활절 예배를 드리며 끝까지 환자들을 돌보았다”며 “그런 그들에게 ‘파라볼라노이’, 즉 ‘위험을 무릅쓰며 함께 있는 자들’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그들이 밝힌 부활의 빛은 로마 전역에 확산됐고, 마침내 기독교를 공인하는 데 큰 영향을 주었으며 대부흥의 불씨가 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예수님의 십자가의 죽음 이후에 슬픈 기색을 하며 엠마오로 내려가던 두 제자는 부활의 주님을 만난 후 다시 기쁨과 감격 속에서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지 않았나(눅 24:30-35)”라며 “이제 우리도 코로나19의 실패와 절망 속에 주저앉아 있으면 안 된다. 다시 부활의 주님을 새롭게 만나고 예루살렘으로 돌아가야 한다. 무너져가는 교회를 일으켜 세우고 예배를 회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예장 통합 총회장 신정호 목사는 “시대의 아픔 속에서 한국교회는 ‘그리스도의 부활’을 힘써 증언하며 구원과 회복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며 “교회를 향한 세상의 비난과 손가락질 속에서 우리가 가야할 길은 엠마오를 향해 내려가던 제자의 길이 아니라, 부활하신 주님을 만난 이들이 목숨을 바치며 걸었던 순례의 여정”이라고 전했다.

신 목사는 “그 길에서 한국교회는 사회적인 치유와 힐링에 최선을 다하며 예배 공동체의 소임을 감당하기 위하여 힘써 노력해야 한다”며 “위기의 파도가 아무리 거세다 해도, 우리는 부활하신 주님의 권능에 의지하여 의연히 서야 한다”고 당부했다.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 대표총회장 이영훈 목사는 “지금 온 세계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절망 가운데 큰 고통을 받고 있다. 우리 눈앞에 다가온 고난은 우리 힘과 지혜로는 쉽게 해결하기 힘든 분명 크고 무거운 것”이라며 “그러나 부활의 예수님을 믿고 의지하면, 내 힘과 지혜가 아니라 사망 권세를 이기신 예수님의 능력으로 어떤 문제나 어려움도 이길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목사는 “우리는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부활의 소망을 품고 예수님의 사랑과 섬김을 실천하며 살 것을 다짐한다”며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의 죽음을 통해 생명을 나누는 부활을 이루셨던 것처럼, 진정한 희생과 나눔을 통해 절망 가운데 있는 이웃을 품어 부활의 소망을 함께 누리자”고 권면했다.

기독교대한성결교회 총회장 한기채 목사는 ‘부활을 살라(Practice Resurrection)’라는 제목으로 “성경의 부활 기사는 부활을 증명하려 하지 않고, ‘부활을 사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며 “부활하신 예수님이 엠마오로 내려가던 제자들에게 길에서, 식사와 대화 자리에서, 디베랴 바닷가에서 고기를 잡던 제자들에게 나타나신 것은 일상에서 부활을 살라는 의미”라고 강조했다.

한 목사는 “부활의 역사가 사방팔방에서 들불처럼 일어나길 바란다. 부활의 주님을 일상에서 만나면 죽음이 생명으로, 질병이 치유로, 압제가 자유로, 위기가 기회로, 실패가 성공으로, 낙심이 희망으로, 불신앙이 신앙으로 바뀔 수 있다”며 “주님의 부활은 우리 삶을 변혁하는 힘이 있다. 이번 부활절에 코로나19로부터 벗어날 뿐 아니라, 삶의 총체적인 변화를 맞이하시길 축원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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