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방송

HOME > 사설·칼럼 > 사설·칼럼
[한창환 칼럼] 기독교방송(cbntv.tv) 발행인
지구환경 공해는 모두가 인간들에 의해서 저질러 지고 있으며 크게 두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처음 한가지는 창조주께 불순종으로 인한 창조주로 부터 받는 재앙이며. 두 번째는 인간 지혜의 소산물인 과학물질 문화로 부터 파생되어 지는 유해성 물질로 부터 받는 재앙이다. 에덴동..
어떤 농부가 하나님께 이런 기도를 드렸습니다."하나님! 이번 여름에는 햇빛을 많이 주셔서 농사가 잘 되게 하여 주옵소서."하나님께서 이 기도를 들으시고 정말로 그해 여름에 햇빛을 많이 주셨습니다. 그..
청년들의 종교 의식 작년 말에 발표된 인구센서스 종교 부문에서 무종교인의 인구가 크게 늘어났는데, 종교 없는 인구는 특히 20대에서 64.9%로 가장 높았다. 그리고 10대(62%)와 30대(61.6%) 등 젊은 층 모..
헬라어에는 생명을 말하는 두 개의 단어가 있습니다. 하나는 '비오스'이고, 다른 하나는 '조에'입니다. 조에는 내연적인(intensive) 생명을 의미하고, 비오스는 외연적인(extensive) 생명을 의미합니다. 비..
"지식(Knowledge)+기술(Technology)+자세(Attitude: 태도)"에 관하여 소개한다. (어떤 분은 이 세 가지를 외울 때, 앞 글자를 따면 "지기자"가 되는데, 발음을 약간 바꾸어 '죽이자'라고 해서 "지식, 기술..
대한민국은 요즘 ‘갑질’ 논란으로 시끌시끌하다. 성공한 청년 창업자, 중견기업 최고경영자(CEO)에 군 장성까지, 이들의 갑질은 평범한 사람들의 가슴에 불을 질렀다. 특히 독실한 기독교인이 일터에서..
먼 길을 단숨에 가는 방법은 없습니다. 인생은 더더욱 그런 것 같습니다. 사명은 삶에서의 순종입니다. 영적 쉼에 대한 조용한 준비는 힘을 더하는 또 하나의 사역입니다. 어느새 찾아온 100세의 삶, 그것은..
루터에게 영향을 준 많은 요인들 가운데서 인문주의 성경학자로 로마 가톨릭 신부인 로렌조 발라를 기억하는 사람들은 별로 없다. 루터가 최초로 독일어 성경번역을 시도한 신학자는 아니었지만 결국 신구약..
무종교인의 증가작년 말에 발표한 인구센서스 종교부문에서 나타난 한 가지 특징은 무종교인이 증가했다는 점이다. 인구센서스에서 ‘종교가 없다’고 응답한 국내 인구 비율은 전체의 56.1%로, 종교가 있다..
종교개혁 전야2017. 07. 23 09:08
종교 개혁 500주년을 맞이하면서 여러 곳에서 종교개혁의 의미를 살피고 한국 교회가 가야 할 방향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매우 의미 있는 일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최근에는 한국 저자들에 의하여 종교..
최근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가 할랄(Halal) 도축장 선정을 한다는 언론 보도가 있었다. 할랄 식품단지 조성 문제는 문재인 정권에서 시작된 것이 아니고, 박근혜 정권에서 시작된 사업이다. 문재인..
한국교회연합(대표회장 정서영 목사)이 문재인 대통령의 베를린 한반도 평화구상을 환영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또한 한미동맹 강화로 굳건한 안보체계를 촉구했다. 다음은 성명서 전문문재인 대통령이 독..
제가 하나님을 믿고 목회자가 되었다는 것은 당연하지 않은 일입니다.저는 예수를 만나기 전에는 문학이 저의 종교였던 사람입니다. 그 많은 꿈을 이루고, 말할 수 있는 것이 글을 쓰는 일이었습니다.그러던..
오늘 본문 이사야 60장1절 “일어나 빛을 발하라”는 말씀이 기독교방송국과 우리각자에게 주신 말씀이자 사명이라고 생각합니다. 기독교방송이십자가의 은혜와 능력으로 방송의 사명을 다할 때 이 나라와 ..
다수자의 인권은 중요하지 않고, 소수자의 인권을 중시하는 것이 인권의 본질로 본다면, ‘인권’이란 지독하게 편향된 것이라 생각된다. 그런데 이런 생각을 가진 인사가 문재인 정부가 법무부장관으로 지..
가끔... 삶이 지치고 피곤할 때 훌쩍 어디론가 여행을 떠나고 싶은 유혹을 느낀다. 하지만 생각해 보면 어차피 이 세상의 삶 자체가 여행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렇다! 이 땅을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은 저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