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방송

HOME > 사설·칼럼
조건회 목사(예능교회)
독일의 신학자 본회퍼목사는 1937년 미국 유니온신학교에서 공부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의 조국이 히틀러에 의해 억압당하는 것을 보고 자기는 자유세계에서 더 이상 편히 있을 수 없고 독일에 가서 히틀러의 잘못된 정치를 깨우쳐야겠다고 생각합니다.1939년 다시 독일로 돌..
헌법재판소가 4월 11일 자기낙태죄와 동의낙태죄를 규정한 형법 제269조와 제270조가 위헌이라며 낸 헌법소원 사건에서 재판관 7대 2 의견으로 위헌 결정했다. 임산부의 자기 결정권을 과도하게 침해했다고..
도올 김용옥 한신대학교 석좌교수가 지난 3월 16일 방송된 KBS 1TV ‘도올아인 오방간다’에서 “이승만 대통령을 국립묘지에서 파내야 한다고 생각 한다”고 말해 비판을 받았다. 도올 김용옥 교수는 자..
최근 공영방송 KBS를 통해 전파를 탄 도올 김용옥 교수(한신대 석좌)의 반(反) 이승만 발언은 사회 각계에 엄청난 파문을 일으켰다. 과격한 발언도 문제였지만, "역사적 사실을 왜곡했다"는 지적이 잇따랐..
한국교회총연합(이하 한교총)은 3월 27일 상임회장회의를 통해 국가인권정책기본계획(NAP)의 독소조항 삭제와 올바른 개정을 위해 반대 캠페인과 서명운동을 진행하기로 결의하고 회원 교단에 참여를 요청..
"만일 저희가 우리 주 되신 구주 예수 그리스도를 앎으로 세상의 더러움을 피한 후에 다시 그 중에 얽매이고 지면 그 나중 형편이 처음보다 더 심하리니 의의 도를 안 후에 받은 거룩한 명령을 저버리는 것..
"우리가 진리를 아는 지식을 받은 후 짐짓 죄를 범한즉 다시 속죄하는 제사가 없고 오직 무서운 마음으로 심판을 기다리는 것과 대적하는 자를 소멸할 맹렬한 불만 있으리라."(히10:26,27)히브리서의 저작 ..
사람은 어머니의 몸속에서 정자와 난자가 만난 뒤 늙어 죽을 때까지 성장·발전·퇴화하는 존재다. 수정 후 18일부터 심장이 뛰고 3주부터 어머니와 다른 혈액형의 피가 돈다. 5주부터 손발 모양이 확인되고..
“손님! 어떤 빵을 찾고 계십니까?” 벌써 20분 째 물건은 사지 않고 진열된 빵들을 이리저리 뒤적거리는 청년에게 편의점 주인은 참다못해 말을 걸었습니다.그러자 청년은 “유통기한을 봤어요. 혹시 유통..
최근 모 언론사가 설문조사한 자료에서 눈여겨보게 되는 것은 가장 존경하는 역대 목회자와 차세대 지도자 설문이었다.성도들은 ‘생존 여부와 관계없이 역대 한국교회 목회자 중 가장 존경하는 목회자는 누..
트럼프 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위원장 간의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이 성과 없이 끝났다. 우리는 이번 회담이 북핵 폐기와 함께 한반도의 항구적 자유와 평화를 위한 분수령이 되었으면 하는 큰 기대와 희망..
‘한국교회, 대책없다’는 소리를 많이 듣는다. 한국교회는 진정 100년이 멀다면 향후 50년, 10년의 청사진을 가지고 전략을 준비하고 있는가? 이를 실천할 인재가 있기는 한 것인가? 지금 하고 있는 일이 ..
지난 해 11월 대법원이 소위 종교적/양심적 이유로 병역을 거부한 여호와의증인 신도 오 모 씨에 대한 판결에서 무죄를 선고하여 같은 이유로 병역을 거부한 사람들에 대한 900여건의 판결 결과가 우려되는..
기도에 대한 정의는 다양합니다. 그 가운데 가장 일반적인 정의는 하나님과의 대화입니다. 기도는 하나님과 삶의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기도에 대한 종교 개혁자 하인리히 불링거는 다음과 같..
미모의 아가씨가 할머니와 함께 옷감을 사러 시장에 갔다. 아가씨가 옷감을 고르더니 '아저씨 이 옷감 한마에 얼마예요?' 하고 물었다. 주인 아저씨가 웃으면서 한 마 정도는 이쁜 아가씨가 키스 한번 해주..
일상생활의 의미 새해가 밝았다. 해가 바뀌었지만 우리의 삶은 작년과 크게 다르지 않다. 우리는 어제와 다르지 않은 오늘을 시작한다. 우리의 삶은 일상의 반복이다. 이렇듯 일상생활은 언뜻 보면 매우 단..
더보기